[한스경제 신진주] 제빵기사 직접고용을 놓고 파리바게뜨 본사와 민주노총 계열 노조가 맞서고 있는 가운데 제빵기사 1,000여명이 한국노총에 가입하면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 이들 대다수는 간접고용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직접고용을 주장하는 기존 민주노총 계열 제빵기사 노조와 대립각을 세우게 됐다.

서울시내 파리바게뜨 매장. /연합뉴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1,000여명이 한국노총 공공연맹 중부지역공공산업노동조합원으로 가입했다.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들은 파리바게뜨 8개 협력사에 소속된 제빵기사들이다.

한국노총 계열 노조는 지난 8일 파리바게뜨 본사 대표 앞으로 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고용부의 '본사 직접고용' 시정지시와 관련해 조합원들에게 고용 형태를 논의하기 위해 노사 간 간담회를 요청한 것이다.

또 한국노총 계열 노조는 조직 확대에 박차를 가해 조만간 전체 제조기사(제빵기사·카페기사) 5,300여 명 중 과반수를 조합원으로 확보해 교섭대표 노조 지위를 확보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노총 관계자는 “제빵사들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어떤 고용형태가 바람직한지에 대해서는 노동자들 간에도 이견이 있는 만큼 조합원의 총의를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기존 민주노총 계열과는 다른 입장을 보이면서 파리바게뜨 사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두 노조 간의 갈등도 예상된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두 개의 노조와 상대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노조 간 경쟁이 붙으면 더 많은 요구사항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노조가 2개로 늘어나면서 설득 작업도 쉽지 않아 보인다. 

만약 한국노총에서도 본사 직접 고용을 요구하면 직접 고용을 요구하는 인원이 더 많아져 파리바게뜨가 고용노동부에 내야 하는 과태료는 더 많아진다. 

제3자 합작법인 '해피파트너스'를 통한 직접 고용으로 가닥을 잡아가던 회사 입장에서는 사태의 신속한 해결이 더욱 어려워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사태가 가맹본부와 노조 측의 타협으로 가닥이 잡힐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일단 한국노총 소속 제빵사들은 합자회사 ‘해피파트너즈’ 소속으로 임금인상과 처우개선 등 기존 노조보다는 타협적인 자세로 사측과의 협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앞서 지난 11일로 예정돼 있던 파리바게뜨 본사와 민노총 소속 노조의 첫 대화는 협력업체 참여 여부를 높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불발됐다. 

새로 결성된 한국노총 소속 노조의 경우 협력업체의 참여 여부는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파리바게뜨 본사와의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은 양측 노조 모두에게 대화의 의지를 열어놓고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 5일 고용부는 파리바게뜨가 시정명령 기한 내에 5,309명의 제빵기사를 직접고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법조치와 과태료 부과 절차에 착수했다. 파리바게뜨는 3자 합작회사를 통해 이들을 고용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며, 제빵기사 중 일부가 노조를 만들어 본사 직접고용을 주장하고 있다. 

법원은 파리바게뜨가 고용부를 대상으로 낸 직접 고용 시정지시 처분 취소청구 소송 첫 심리를 내년 1월 24일 오전 11시에 진행하기로 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