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삼진엘앤디의 인간중심조명 기술은 업무·학습효과의 향상을 기대하는 오피스·학교·병원은 물론 색에 민감한 패션·인쇄·럭셔리 시장에서 높은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세계 시장을 향해 야심차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경재 삼진엘앤디 회장./삼진엘앤디

한국을 대표하는 중견 전자부품기업으로 우뚝 성장시킨 (주)삼진엘앤디 이경재 회장의 말이다.  삼진엘앤디는 1987년 부품 국산화를 통한 대일 무역역조 극복과 수출증대를 통한 수출입국의 신념으로 설립됐다. 

정밀 금형기술개발로 일본 미놀타 카메라의 핵심부품 수출을 시작으로 복사기 부품개발까지 일본에 1988년부터 2006년까지 소형 정밀부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약 1,100만불의 수출실적을 거두어 대일 수출의 기반을 구축했다. 

일본에 의존해오던 삼성 노트북PC 백라이트의 핵심부품인 몰드프레임(MOLD FRAME)을 국산화해 삼성의 TV,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PC 등의 전자제품에 삼성의 판매량의 약 50%이상 물량을 공급하는 부품회사로 성장했다. 

삼진엘앤디는 LED조명과 중대형 2차 전지부품, 프린터 주변기기 등을 중장기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육성해 부품과 완제품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진엘앤디는 신성장 동력 사업중 LED조명사업은 개발단계부터 세계시장을 염두에 두고 전체 매출의 5% 정도가 연구개발(R&D)로 투입되는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다. 이는 LED사업부문 매출과 큰 차이가 없는 규모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삼진엘앤디는 인간의 생체리듬에 따라 조도와 색온도, 색상 등을 무선으로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조명인 '인간중심조명(Human Centric Lighting, HCL)'을 개발했다. 인간중심조명 기술은 세계적 석학들의 생체공학 연구결과에 특화된 LED기술을 더해 완성시킨 차세대 조명이다. 

삼진엘앤디의 대표적인 BLE 메시 네트워킹 기반 IoT 스마트 LED 조명 및 제어 시스템은 조명에 대한 기존 사용자경험(UX)을 유지할 수 있는 사용성 제공을 기본적인 목표로 한다. 

LED 조명, 조명을 제어하기 위한 스위치(월 컨트롤러)를 조명 솔루션의 기본 구성 요소로 포함하고이들은 모두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 기반의 표준무선통신을 지원한다.

삼진엘앤디는 30년동안 국내 전자 부품 산업의 변화와 함께 성장해온 제조기업이다./삼진엘앤디

이러한 조명 네트워크는 메시 네트워크의 구조를 형성하며 다수의LED 조명, 조명 제어를 위한 스위치 및 센서(행동감지센서,조도센서 등)를 포함할 수 있다. 스마트폰도 메시 네트워크에 참여해 앱을 통한 각 조명의 제어를 수행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조명 제어의 영역을 넘어 공간 기반 자유 통신 인프라로의 역할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얻어지는 각종 센싱 정보와 사용자 패턴 정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술, 기계학습 기술, 인공지능 추론 기술 등을 적용해 분산 클라우드 기반의 인간중심 스마트 스페이스로 확장이 가능하다. 

기존 제조업체의 경우 대부분의 비즈니스 모델이 제품을 양산해 판매하는 1차원적 구조를 가지지만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크 기반 조명 제어 시스템의 경우 다양한 응용 및 활용이 가능하며 제품의 서비스화를 이루는 근간을 구성 할 수 있다.

무선 제어 조명을 만들고 싶으나 통신기술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부족한 기업 또는 개인이 해당 모듈 및 라이브러리를 적용하여 손쉽게 블루투스 메시 기반 무선 제어 조명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변화 가운데 제조업 분야는 상대적인 경쟁력 약화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 IoT 인프라로의 무선 조명 시스템을 확장 적용한다면 수익을 넘어 새로운 서비스형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를 얻게 될 수도 있다. 

삼진엘앤디는 이는 일회성 판매 매출이 아닌 지속적 서비스 연계형 매출로 연결될 수 있으며 종국에는 제조업 매출을 넘어서는 새로운 매출 리딩 사업분야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서비스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역량 확장은 서비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당사 뿐 아니라 플랫폼을 활용하는 다른 기업들에게 있어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 매출 증대 및 고용 창출의 좋은 기반이 될 수도 있다. 

어떤 한 기업이 좋은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서 인정받고 많은 판매와 매출을 일으키는 경우, 매출증대와 고용창출의 효과는 그 한 회사 및 협력사로 국한된다.

삼진엘앤디는 1987년 부품 국산화를 통한 대일 무역역조 극복과 수출증대를 통한 수출입국의 신념으로 설립된 회사다./삼진엘앤디

하지만 삼진엘앤디가 연구·개발하며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며 더욱 많은 기업과 개인에게 새로운 매출과 고용창출의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삼진엘앤디의 LED 조명은 현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메이저리그 구단인 시애틀 매리너스는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락커룸과 피트니스센터 등 주요시설의 조명을 삼진엘앤디의 LED조명으로 설치했다. 

미국 시애틀의 명문학교인 렌튼스쿨(Renton school)도학생들의 학업성취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 삼진엘앤디의 인간중심조명을 설치했다. 이 밖에도 미국의 주요 지하철역, 병원 학교, 산업체 등에서 잇따라 삼진엘앤디의 LED조명등을 선택하고 있다.

미국의 유명 프린팅 기업 어스컬러(EarthColor)도 삼진엘앤디 조명등으로 전부 교체했다. 세심한 색상조정이 필요한 인쇄공정은 물론 샘플·결과물을 확인하는 고객접견실에도 설치됐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