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의 2017년은 도전과 변화의 한 해였다. 특히 연말 뜨겁게 달군 가상화폐의 광풍은 디지털 시대를 대처해야 하는 아날로그의 현재와 미래를 예견할 수 있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은 전통 은행업의 변화를 보여주는 단면이었다. 내 손안의 금융세상을 열며 점포와 인력운용을 달리 생각하게 했다. 특히 예적금 금리는 높고 대출금리는 낮아 시중은행들의 금리를 끌어내리는 효과를 냈다. 1,400조원을 육박한 가계부채는 금리인상에 부담으로 다가왔다. 금리는 오르는데 가계부채의 속도가 줄어들지 예단하기 힘들다. 내년 최대 4차례의 금리인상 전망이 나오면서 취약계층의 빚 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대목이다. 재무 부담을 키우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을 앞둔 보험사들은 자본 확충이 시급하다. 안팎으로 다가오는 금리 인상은 새로운 숙제를 안겨준다. 주식시장은 새 역사를 썼다. 코스피는 2,500시대를 열었고 코스닥은 10년 만에 800선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의 개선과 기업 실적 호조가 원동력이 됐다. 반도체의 힘은 정보기술(IT)주를 사상 최고가로 이끌었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제약과 바이오주의 선전이다. 서민의 금융복지를 위한 정부의 인하 압박은 거셌다. 문재인 케어의 시동은 실손보험료 인하를 요구했으며 영세가맹점의 카드 수수료 인하도 본격화됐다. 아쉬움도 컸다. 채용 비리 의혹으로 금융 공기관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으로 확대되며 일자리 창출를 외친 정부에게 적폐청산의 자극제가 됐다.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금융권의 한해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한스경제 김지호 김서연 허인혜] ⑥신라젠 등 바이오주 열풍...비트코인에 ‘찬물’

문은상 신라젠 대표/사진=신라젠

올해 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대형 정보기술(IT)주가 코스피를 주도했다. 제약·바이오주는 ‘한미약품 사태’에서 벗어나지 못해 주가가 짓눌려 있었다. 사태 장본인인 한미약품 주가는 지난 1월 26일 장중 28만1,500원까지 떨어졌다.

코스닥 대장주인 셀트리온은 3월 들어 10만원선 아래로 떨어졌다. 계열사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회계처리 위반으로 상장 일정이 지연됐다.

지난해 12월 기술특례 제도로 상장한 신라젠은 지난 2월 20일 장중 8,900원까지 떨어졌다. 신라젠의 공모가는 밴드(희망 범위) 1만5,000원~1만8,000원 중 최저가액인 1만5,000원으로 책정됐지만 상장 주관사 NH투자증권은 고평가 논란에 시달려야 했다.

반전을 이끈 건 삼성바이오였다. 6월부터 코스피200 편입,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의약품 복제약) 유럽 허가 등을 호재 삼아 주가가 꾸준히 상승했다. 셀트리온 역시 셀트리온헬스케어 상장과 코스피 이전을 무기 삼아 시가총액을 꾸준히 불리면서 제약·바이오주 대장주 경쟁을 펼쳤다.

가장 극적인 건 역시 신라젠이다. 8월말 유안타증권이 항암 바이러스 치료제인 펙사벡(Pexa-Vec)의 시장가치가 1조원 이상이라는 분석 보고서를 낸 게 방아쇠를 당겼다. 펙사벡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9월 3만원대를 오가던 주가는 지날 11월 21일 장중 15만2,300원까지 치솟았다.

신라젠은 현재 미국·유럽·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 펙사벡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일각에선 펙사벡의 성공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지만 펙사벡이 간암 치료제로서의 기능 외에 신장암과 대장암에도 효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신라젠은 2020년 펙사벡을 본격 시판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종목 강세에 일부 기업은 신규 사업으로 바이오사업을 줄줄이 추가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 목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최근 바이오주 강세는 상승장세 마지막에 투기적 수요가 몰리면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형태”라고 평가했다.

한편,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으로 자금이 쏠리면서 코스닥 바이오주는 주춤한 모양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전일까지 개인투자자는 코스닥시장에서 2,390억원 순매도를 기록 중이다. 신라젠 역시 8만원선이 위협받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월별 가상화폐 거래금액은 올 1월 3,000억 원 수준에서 지난달에는 56조2,944억 원으로 급증했다. 코스닥시장 올해 월평균 거래대금 68조7,096억 원의 80%가 넘는 규모다.

⑦사적 이용 논란…혼란의 국민연금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노후 자금인 국민연금을 증시를 비롯한 각종 정책에 활용하려 하고 있어 논란을 키웠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국민연금 투자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공언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발언이다. 최 위원장은 지난달 6일 “국민연금의 경우 코스피에는 98%나 투자하지만 코스닥에는 2%만 투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연금공단 본사/사진=국민연금

기획재정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같은 달 2일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면서 “연기금 벤치마크지수 등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국민연금을 비롯한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비중을 최대 10%까지 확대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힌 데 궤를 맞춘 것이다. 이는 곧 국민연금이 코스닥 비중을 크게 확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이 “코스닥 투자 확대 계획을 세운 적이 없다”고 부인하면서 뻘쭘한 신세가 됐다. 최 위원장은 결국 이달 4일 “연기금이 코스닥투자를 늘려나가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다만 정부가 당초 국민연금의 코스닥 투자비중을 10%로 확대하겠다고 정한 바는 없다”고 발을 뺐지만 이미 시장의 신뢰는 무너진 뒤였다. 지난달 24일 장중 803.7까지 올랐고 코스닥지수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뿐 아니다. 결국 주주종회에서 부결되긴 했지만, 국민연금은 KB금융지주 노동이사제 도입에 찬성표를 던졌다. 노동이사제는 노동조합의 추천을 받은 사람을 이사로 임명하는 제도로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특히 국민연금 측은 지난달 14일 투자위원회에서 왜 찬성 쪽으로 의견을 정했는지 정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다. 모두들 정권의 입김이 반영됐거나 국민연금이 ‘알아서 긴’ 결과라고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청와대 압력에 찬성한 것과 비슷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기에 국민연금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이 본격화되면 ‘연금 사회주의’가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불거지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이달 15일 기준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사 중 국민연금이 지분을 5% 이상 보유한 기업은 280여개에 달한다.

⑧실손보험료 인하 조짐…문재인 케어 시동

문재인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으로 실손보험료 실질 인하효과를 보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그간 민간보험에서 책임지던 비급여를 2022년까지 공적보험인 국민건강보험에 포함하기로 했다. 비급여란 건강보험이 비용을 부담하는 급여 대상이 아닌 항목이다.

권순찬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가 지난 8월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실손의료보험 감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는 보건복지부와 '공-사보험 정책협의체'를 구성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연계해 실손의료보험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문재인 케어의 효과로 실손보험 손해율이 떨어진다면 보험료 인하 여력도 충분하다는 계산이다.
금융당국은 내년 실손의료보험료 보험료 책정 시 올해 실시한 감리결과가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등 보험료 인상 폭 축소와 인하도 유도할 계획이다.

실손의료보험의 올해 3월 말 기준 계약건수는 3,355만 건으로, 보험료는 최근 3년간 연평균 11.3% 인상됐다.

아직까지 실손보험료 인하를 확신하기는 이르다.

보험개발원은 내년에 실손보험의 보험료를 10% 내외로 인상할 요인이 있다고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문재인 케어의 효과를 분석할 때까지 보험료율을 보류하라고 진화하면서 업계는 사실상의 동결로 받아들이고 있다.

⑨ 강도 높은 가계부채 대책…명암 엇갈린 서민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로 전 금융권의 대출이 깐깐해졌다. 집값 안정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지만 서민들의 자금줄은 줄어들었다. 정부가 지난 10월 내놓은 가계부채 종합대책 때문이다. 이 대책으로 ‘빚 내서 집 사던’ 시대가 종언을 맞았다.

대책에 따라 내년 1월부터 DTI(총부채상환비율) 제도를 개선한 ‘신(新) DTI’가 시행되고, 내년 하반기부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도입된다.

서울 시내 한 은행 앞에 붙어있는 주택담보대출 관련 광고문. 사진=연합뉴스

DSR이 대출 심사의 기준이 되면 은행의 대출 문턱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DTI의 기준이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에 다른 대출의 이자만 더한 금융부채였다면, DSR은 모든 금융권 대출 원리금까지 합산해 대출 한도가 계산되기 때문이다.

신(新) DTI가 수도권과 투기지역 등에서 우선 시행되면 소비자들의 명암이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서민·실수요자 보호 대책의 도입으로 청년층, 신혼부부 등은 장래소득 증가가 인정되면 일반 대출신청자보다 대출액 한도가 늘어난다. 다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원금까지 원리금 상환액으로 잡는다는 것이 신 DTI의 핵심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대출가능금액은 줄어든다.

정부의 대책에는 갭투자를 통한 부동산임대업 진입을 어렵게 하는 방안도 담겼다. 최근 가계부채 증가세 확대의 주범인 자영업자 대출의 고삐를 죄면서 시세차익을 노린 갭투자도 잡는다는 복안이다. 내년 3월부터 은행권에 부동산임대업자 대출에 대해 소득심사를 강화하는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도입된다.

⑩카드 수수료인하·금리 압박…실적 ‘한파’

카드 수수료 인하 확대는 카드업계에 한파를 불렀다.

정부는 지난 8월부터 카드 우대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영세와 중소가맹점의 범위를 늘렸다. 올해 8월부터 0.8%의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영세 가맹점의 연 매출 규모는 3억원으로, 1.3%가 적용되는 중소가맹점 연 매출 규모는 5억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됐다.

진웅섭 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6월 카드사 CEO들과 만나 카드 수수료와 카드론 외에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사진=연합뉴스

카드업계는 카드수수료율 인하 확대로 연간 3,000억에서 4,000억원가량의 수익 하락을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은 더욱 암울하다. 법정 최고금리가 27.9%에서 24%로 낮아질 예정이다. 금융당국이 카드사의 대출·연체금리도 은행과 비슷한 체계로 수정하도록 계도하면서 카드론 이율도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조달금리도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상승세를 타고 있다.

두 악재가 겹치면서 카드업계의 올해 실적은 어둡다.

카드업계의 영업이익이 3분기 들어 결국 하향곡선을 그리면서 카드사들의 수익 하락이 현실화됐다.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을 따져보면 1조1,931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보다 29.72% 늘었다. 하지만 2분기 최대 순익을 얻은 신한카드의 일회성 수익을 제외하면 특별한 성과가 없다.

3분기 실적을 떼어보면 실적하락은 더 뚜렷하다.

우리카드는 올해 3분기 813억원의 순이익으로 전년 동기보다 12.01% 마이너스 기록을 냈다. 국민카드도 같은 기간 2,339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해 전년 동기(2,354억원)보다 소폭 줄었다. 영업이익에서도 신한카드가 지난해 3분기 대비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7.4%줄었고, 우리카드는 38.2% 대폭 줄었다.

김지호 김서연 허인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