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정영선] 빅데이터 분석업체 ‘리비’는 구례지역 여행·관광, 명소, 먹거리 등 관련 키워드를 추출해 분석했다.

이번 조사 분석은 올 1월부터 11월까지이며 대상은 디시인사이드, 루리웹, MLB파크, 오늘의 유머 등 온라인커뮤니티, 네이버·다음· 티스토리 및 개인 블로그 사이트, 네이버·다음 카페, 트위터 등이다. 

구례 관련 축제, 행사, 페스티벌, 여행, 관광, 명소, 가볼만한 곳, 갈만한 곳, 먹거리, 호텔 등31개 키워드와 지리산 피아골 단풍축제, 동편소리축제, 화엄음악제, 지리산 남악제, 섬진강변 벚꽃축제, 구례산수유꽃축제, 자연드림락페스티벌, 옥스팜 트레일워커, 매천사, 문수사, 예술인마을, 구례5일장, 야생화압화전시관 등 구례관광키워드 36개를 추출해 언급량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언급량은 글 9,298건 및 댓글 22,252건으로 전체 31,550건이 수집됐으며 글 1개당 댓글이 평균 2.4개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언급량 채널별 분포는 블로그가 58.3%, 뉴스 33.6%, 커뮤니티 3.1%, SNS 2.8%, 까페 2.1%로 블로그에 구례 관련 글이 많이 집중돼 있었다.

블로그 채널에서는 축제, 행사 후기 언급이 집중되어 있었으며, 뉴스 채널에서는 구례군의 정책, 축제, 행사에 대한 글이 많았다.

또한 올 한해 구례지역에서 열린 축제중에서 산수유축제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다. 구례산수유축제에 대한 언급량(글 2,174건 댓글 2,332건), 섬진강변벚꽃축제에 대한 언급량(글 974건,댓글 1,199건), 피아골단풍축제 언급량(글 473건,댓글 777건)순이었다.

반면에 구례동편소리축제(글 95건,댓글 8건), 지리산암악제(글70건,댓글 13건), 화엄음악제(글 23건, 댓글 14건)에 대한 언급량은 매우 낮았다.

구례지역 명소 26곳에 대한 언급량 분석에서는 화엄사가 언급량1,187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산수유마을(언급량 866건), 노고단(언급량 773건), 자연드림파크(언급량 456건)등의 순이었다. 명소중 매천사(언급량 6건), 석주관칠의사묘(언급량 3건), 용지동계곡(언급량 2건), 문수골계곡(언급량 1건)의 언급량은 매우 낮았다.

이외에도 구례의 인기 먹거리로는 다슬기에 대한 언급량(195건)이 많았다. 그 다음으로 산수유음료(언급량147건), 지리산 고뢰쇠(언급량138건), 우리밀(언급량138건), 산채비빔밥(언급량109건),쑥부쟁이(109건)등의 순이었다. 

우리밀의 경우는 우리밀빵에 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쑥부쟁이 경우는 쑥부쟁이카페,쑥부쟁이쿠키,쑥부쟁이머핀 등에 대한 언급량이 많았다. 구례 특산물키워드 중에서는 우리밀, 지리산 고로쇠, 쑥부쟁이의 언급량은 높았지만 지리산 밤, 취청오이의 경우는 낮았다.  

정영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