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독일에서 열린 G20 회의/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김은혜] 정부가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규제에 시동을 걸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유럽 역시 반응이 심상치않다.

프랑스는 내년 4월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비트코인 규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18일 가상화폐 전문지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프랑스의 마이어 재무 장관은 프랑스 언론 LCI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4월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에서 비트코인 규제 방안에 대해 논의하자"고 말했다. 또한 "비트코인이 마약 거래나 테러 지원에 사용될 수 있다"며 "비트코인을 좋아하지 않는다"고도 설명했다.

독일 재무부는 이 같은 제안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독일 재무부 관계자는 "가상화폐 투기 위험이 국제적 수준의 재정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G20 정상회의는 이에 대해 논의하기에 좋은 기회”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 재무장관인 피에르 카를로 파도안 역시 "마이어 재무 장관의 제안과 관련해 토론할 준비가 돼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미국과 일본, 영국, 스웨덴 등 가상화폐를 제도권 내부로 편입시키려는 국가들도 더러 있다.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는 지난 17일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비트코인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김은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