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

[한스경제 신진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맞아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롯데가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일 신동빈 회장은 2018년 신년사를 통해 “고객의 삶에 가치를 더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자”며 임직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했다.

먼저 그는“사회 트렌드와 가치 변화에 관심을 기울여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 회장은 “워라밸(work-life balance)”, “욜로(YOLO)” 등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가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읽어내고 예상을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만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룹 전반에 디지털 전환을 이뤄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그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모든 사업 프로세스에 적용해 혁신을 이뤄야 한다”며 이와 같은 혁신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롯데의 브랜드 가치 제고에 힘써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신 회장은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보다 효과적”이라며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쌓아온 역량과 노하우, 긍정적인 이미지가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신 회장은 “주변과 항상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존경 받는 기업이 되자"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기반으로 경영을 해나가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는 2일 시무식에서 올해는 100년 기업을 향해 새롭게 출발하는 원년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롯데그룹이 질적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계열사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긴밀한 소통과 적극적인 협업을 당부했다.

또 현 사업의 수익성 강화뿐 아니라 미래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3년, 5년, 10년 중장기 비즈니스 플랜 구축을 언급했으며, 이해관계자들과의 동반성장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함께 가는 친구 롯데’가 되자고 강조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