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위기의 순간마다 하나 되어 더 강해지는 한화만의 저력을 발휘해 나갑시다. 밀려오는 미래의 파도에 움츠러들기 보다는, 기회의 파도에 올라타 더 큰 세상으로 함께 나아갑시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사진)이 2일 서울 중구 한화그룹 사옥에서 열린 신년 시무식에서 “미래경쟁력을 극대화하는 한화그룹이 되기 위해 체질개선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회장은 “지금부터 미래성장 전략을 고민하고 경쟁사보다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내일의 기반을 더 적극적으로 다지자”며 “각 사마다 글로벌 수준의 체력을 갖추고 사업구조의 선진화부터 제품과 기술개발, 일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변화와 성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한화인들의 혁신온도를 지금보다 1도 더 높이는 집요함이 필요하다”며 “포기하지 않는 1도의 혁신이 개인과 조직, 회사의 잠재역량을 최고치로 끌어올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 시대의 승부는 결국 인재경쟁임을 강조하며 오늘을 뛰어넘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 확보 와 인재양성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디지털 혁신시대에 부응하는 ‘스피드’, ‘스마트’, ‘세이프’ 문화 또한 일상적으로 추구해주길 당부했다.

끝으로 그는 앞으로 한화그룹은 모든 기업활동에서 정도경영을 근간으로 삼고, ‘함께 멀리’의 철학을 적극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최근 세상이 기업에 요구하는 사회적, 도덕적 가치의 기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정도경영은 한화의 지속성장을 위해 한치의 양보와 타협도 있을 수 없는 부분이기에 이익을 남기기에 앞서 고객과의 의리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