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LG디스플레이가 올해 대형 OLED 시장을 확대하고 중소형 POLED(Plastic OLED)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 LCD 제품을 확대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계 1위 자리를 굳힌다.

(좌측부터) 강인병 LG디스플레이 CTO 부사장, 한상범 CEO 부회장, 송영권 전략·마케팅그룹장 전무./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미국 'CES(Consumer Electronics Show)2018'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한상범 CEO 부회장과 강인병 CTO(최고기술책임자) 부사장 등 주요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한상범 부회장은 "지난해 글로벌 경쟁심화와 판가하락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OLED TV 판매량이 크게 확대되었고 대형 LCD에서의 안정적인 수익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도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으로 투자를 늘려가며 OLED로의 사업전환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를 위해 대형 OLED에서 프리미엄 TV 시장을 선도하면서 신시장을 창출하고 POLED도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LCD사업에서는 고부가 차별화 제품을 확대하고 생산혁신을 가속화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한다. 

LG디스플레이는 기존 라인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롤러블(Rollable)과 투명(Transparent) 등 OLED만의 독보적인 혁신 제품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신규 시장을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생산성 혁신과 제조 역량 극대화를 추진하고, 광저우 8.5세대 등 신규 투자를 통해 생산량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같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OLED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TV사업부를 TV사업본부로 승격시켰다. 올해 대형 OLED 판매 목표를 280만대로 늘렸으며, 2020년에는 650만대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시장에서 POLED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전략 아래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따른 최적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6세대 POLED 라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규 라인도 적기에 양산하는 한편, 폴더블, AR·VR과 같은 차세대 기술도 미리 준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급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용과 사이니지(Signage), OLED 조명사업도 적극 육성한다. 자동차용은 LTPS1) 기반의 고해상도 LCD와 POLED로 8인치 이상 대형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사이니지는 터치 센서를 패널에 내재화해 고감도 터치 성능을 구현한 인터치(in-TOUCH) 기술과 초대형, 내로우 베젤(Narrow Bezel) 등 차별화 제품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   

지난해 5세대 라인 양산을 시작한 OLED 조명사업도 생산 능력을 확대해 본격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임서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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