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조원대의 적자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지원방안이 29일 발표된다.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대우조선 정상화 지원 방안을 결의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지원안이 이사회를 통과하는 대로 지원 방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이사회는 홍기택 회장, 류희경 수석부행장, 이대현 부행장 등 사내 인사 3명과 신희택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혜영 경희대 회계세무학과 교수, 강철준 한국금융연수원 교수, 구재운 전남대 경제학부 교수, 김상헌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등 5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된다.

산업은행은 유상증자와 출자전환, 신규자금 지원 등을 포함한 4조3,000억원 안팎의 정상화 지원 방안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1조~2조원의 유상증자와 2조~3조원의 신규대출 후 출자전환 등이 거론된다.

채권단의 지원은 전날 대우조선 노조가 정상화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제시된 임금동결, 무파업 등을 받아들이고 동의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채권단은 지원에 앞서 대우조선의 강력한 자구책과 노조의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다.

산업은행은 27일 오전 대우조선으로부터 자산 매각과 대규모 조직 감축 등이 포함된 자구계획과 함께 노조 측 동의서를 전달받았다.

산업은행은 최대한 조속히 이사회 일정을 진행할 방침이었으나 이사진 8명 가운데 5명이 사외이사여서 이사회 소집이 다소 늦춰졌다.

   

송진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