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올해 초에도 소매유통업계의 체감경기는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초에도 소매유통업계의 체감경기는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는 서울과 6대 광역시 1,000여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8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작년 4분기와 똑같은 '95'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유통업체가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이다.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다.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업태별로 보면 온라인은 긍정적 전망이 많은 반면 오프라인은 그 반대였다. 홈쇼핑은 108, 인터넷쇼핑몰은 106으로 경기가 개선될 것이란 시각이 우세했지만 편의점(81), 백화점(84), 슈퍼마켓(91), 대형마트(98) 등 오프라인은 부정적 전망이 앞섰다.

백화점은 전 분기보다 7포인트나 하락한 84에 그쳤다. 대형마트는 설 특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 분기보다 13포인트 상승했다. 홈쇼핑은 전 분기 156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다. 반면 편의점은 전 분기에 이어 가장 낮은 전망치를 보였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