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발표 ...'균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

[한스경제 김민경 기자]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2일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신생아 부검 결과를 발표했다.

 국과수에 따르면 이대목동병원에서 발생한 신생아 사망의 원인은 ‘시트로박터 프룬디균(Citrobacter freundii)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국과수의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숨진 신생아의 혈액에서 검출된 항생제 내성을 가진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신생아 들에게 주사된 지질 영양 주사제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주사제 취급 오염 및 취급 과정 중 오염에 의한 감염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주사제에 첨가한 전해질 농도 이상 즉, 조제 오류에 의한 사망 가능성은 낮으며 주사제 취급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경찰은 로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사망 가능성도 낮다고 봤다. 숨진 신생아 4명 모두에게서 로타 바이러스가 검출되었으나 동일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생존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경찰은 주사제 취급 과정에서 감염관리 의무위반 등 혐의가 있는 간호사 2명과 이들에 대한 지도·감독 의무위반 등 혐의가 있는 수간호사·전공의·주치의 3명까지 총 5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오는 16일 주치의 소환조사를 비롯하여 관련 피의자 추가조사와 참고인 조사 등을 진행해 이대목동병원의 총체적인 감염관리 부실과 의료진의 위생 관리상 허점은 없었는지, 사건 발생 당일 의료법 위반 행위는 없었는지 등의 혐의를 조사할 예정이다.

김민경 인턴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