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금융감독원은 12일 가상화폐 조사·연구를 전담하는 부서를 새로 만드는 등 조직을 개편했다.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타 부서와 기능이 중복되는 곳을 없애 조직을 슬림화하고, 실무부서 중심으로 인력을 배치했다. 이에 따라 현행 44국 18실이던 조직은 37국 23실로 2개 부서가 줄었다.

먼저 금감원은 핀테크(fintech·금융과 기술의 합성어) 감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각 부서에 흩어진 관련 기능을 모아 핀테크지원실을 신설했다. 핀테크지원실은 가상화폐 조사·연구, 가상화폐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한 대내외 협력 등을 전담한다.

금융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감독연구센터'를 수석부원장 직속 부서로 만들었다. 센터에는 행동경제학을 활용한 금융행태연구팀과 빅데이터 기법으로 감독·검사를 지원하는 빅데이터분석팀을 뒀다.

금융그룹 차원의 위험 관리를 위한 통합감독부서로 금융그룹감독실을, 자금세탁 방지 업무를 전담하는 자금세탁방지실을 각각 새로 만들었다. 금융소비자보호처(소보처)의 민원 검사와 영업점 검사 기능을 권역별 검사 부서로 통합하고, 소보처는 민원·분쟁 처리에 집중토록 했다.

또 민원·분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보험 부문의 감독·검사 부서를 소보처에 배치했다.

금감원은 "사전적·사후적 소비자 보호기능을 균형 있게 수행해 금융권의 갑질, 부당대출, 불완전 금융판매 등 금융 적폐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은행·중소서민 금융 담당 부원장과 금융투자 담당 부원장이 각각 전 권역의 건전성과 영업행위 감독·검사를 총괄한다. 지금처럼 은행·금융 투자·보험 등 권역별로 업무를 구분하지 않고 감독 목적별로 전담 체계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최흥식 금감원장 취임 이후 처음이다. 최 원장은 조직개편에 맞춰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 현직 부서장의 85%가 교체돼 최대 규모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행 1963~1965년생 국·실장이 물러나고 1964~1967년생이 새로 국·실장을 다는 세대교체를 했다"며 "내달 초까지 나머지 팀장과 팀원 인사를 실시해 조직 개편에 따른 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