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양지원] 디즈니·픽사의 ‘코코’(11일 개봉)는 이승과 저승의 벽을 허무는 애니메이션이다. 가수가 꿈인 주인공 미구엘이 우연히 사후세계를 체험하게 되며 벌어지는 일을 다룬 이 영화는 가족의 사랑과 소중함의 미덕을 다룬다. 어찌 보면 진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지만 전개 방식의 참신함이 높은 평가를 받을 만하다. 휴머니즘으로 일관한 뻔한 전개가 아닌 풍부한 상상력과 신선한 일화로 재미를 더한다.

‘코코’의 배경은 멕시코의 한 마을이다. 코코의 가족은 멕시코의 오랜 풍습이자 축제인 ‘죽은 자의 날’을 맞는다. 1년에 한 번 죽은 이들이 가족을 만나기 위해 찾아온다고 믿는 이 풍습은 한국의 제사 문화와 흡사하다. 코코의 손자 미구엘은 바로 이 ‘죽은 자의 날’에 가족과 싸우다 집을 뛰쳐나온다. 코코의 아버지가 집을 나간 이유가 음악 때문이라고 믿는 가족들 앞에서 음악을 향한 애정을 여과 없이 드러냈기 때문이다.

집을 나온 미구엘은 밖을 길을 떠돌아다니는 강아지 단테와 함께 우연히 ‘죽은 자들의 세상’에 들어가게 된다. 눈앞에 펼쳐진 사후세계는 지옥이 아니다. 오로라 빛 황홀한 풍경과 화려한 네온사인, 다양한 볼거리들로 차고 넘친다. 죽음 뒤에도 삶이 이어진다고 여기는 리 언크리치 감독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

'코코'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