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복지부, 단전·단수 정보 등 빅데이터 활용
보건복지부

[한스경제 홍성익 기자] 보건복지부가 단전·단수 등 위기예측 빅데이터 정보를 통해 지난해 총 7만7,000명에게 기초생활보장, 긴급지원, 돌봄, 민간 후원 연계 등 공공 및 민간서비스를 지원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원 대상자수는 2016년에 비해 1만1,000여 명 증가(18%)했으며, 빅데이터로 예측한 대상자 중에서 실제 서비스를 지원받은 비율도 개선(2016년 20.1%→2017년 25.6%)됐다.

16일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의 구체적인 지원은 우선 공공 복지서비스는 기초생활보장급여 지원 6,712명, 차상위 지원 8,537명, 긴급복지 지원 1,109명, 기타 공공 복지서비스 3만1,412명 등 모두 4만7,770명이다.

이와 함께 공공 복지서비스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2만8,868명은 민간기관이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를 적극 연계해 지원했다.

특히, 지난해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중심의 지역밀착형 서비스 제공과 연계정보의 확대 및 예측 빅데이터 모형의 개선으로 지원 대상자 수와 지원율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었다.

올해도 발굴관리시스템을 통해 총 6차례(2개월 간격 정기적), 약 35만 명 이상의 복지 사각지대 예측 대상자를 찾고, 읍면동 통합 사례관리 상담·조사를 통해 공공·민간 제반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지명 복지부 복지정보기획과장은 “청년실업,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로 발생하는 위기·취약 가구를 빠르게 찾아내 복지, 건강관리, 고용 등 서비스를 연계·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빅데이터 예측 모형을 계속 정교화해 현장 복지업무 담당자 업무를 지원하고, 읍면동 주민센터, 고용복지+센터, 사회복지관 등 민간 복지기관과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를 통해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의 혜택을 국민 모두가 누리고 체감할 수 있게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성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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