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폭락 /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이성봉] 가상화폐 시세가 대거 폭락했다.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 시세도 요동쳤다. 정부 규제로 하락세를 타던 가상화폐 국내 시세가 엎친데 덮친격으로 중국 규제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16일 국내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화폐 대부분 시세가 폭락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기준 가상화폐 시세는 적게는 12.06% 많게는 33.76%까지 평균 20% 이상 폭락했다. 특히 지난 4일 4500원을 넘어섰던 리플은 1800원으로 60%까지 떨어졌다.

16일 오후 8시 가상화폐 시세 현황/자료=빗썸거래소

국내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화폐 시세는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카드를 커내면서 요동치기 시작했다. 이후 300만명이 넘는 국내 투자자들이 반발하고 ‘규제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서명 인원이 20만명에 육박했다. 더불어 여야 할 것 없이 정치권도 정부 방침을 비판하자 청와대는 “‘거래소 폐쇄’는 논의하는 방안 가운데 하나이지만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한발 물러섰다.

그러던 중 '거래소 폐쇄’ 가능성이 다시 대두되자 가상화폐 시장은 급락하기 시작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폐쇄 관련해 “살아 있는 옵션(선택지)이지만 부처 간 진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16일 오후 8시 가상화폐 시세 현황/자료=코인마켓캡

이날 오후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 시세 마저 폭락했다. 국제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오후 8시 기준 시가총액 10위권 내에 가상화폐 시세가 모두 평균 20% 떨어졌다.

같은 날 중국 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와 채굴을 금지한 데 이어 유사 거래사이트와 전자기갑 업체까지 단속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판궁성(潘功勝) 부행장은 지난주 당국 회의에서 “중앙과 지방 당국이 가상화폐의 집중거래(동시호가주문)를 제공하는 곳을 금지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회의 관련 내부 메모를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판 부행장은 “지방 정부가 전기료와 토지이용, 세금, 환경 보호 관련 규정을 활용해 가상화폐 채굴 활동과 관련된 기업들을 질서있는 퇴출로 인도해야 한다”며 “실물 경제와 관계가 없는 가짜 금융혁신을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은 작년 신규가상화폐공개(ICO·Initial Coin Offering)를 금지하고 현지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했으며 최근에는 채굴 사업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성봉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