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정부가 친환경차 육성에 힘을 싣기로 했다. 현대차는 미래 먹거리 투자와 함께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약속했다.

현대자동차는 17일 경기 용인에 있는 현대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에서 대한상공회의소 건의로 진행 중인 기업 현장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을 비롯해, 정부와 현대차의 주요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협력사 관계자인 이재하 프라코 회장과 정구화 원화정밀 사장도 함께 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왼쪽)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 앞에서 손을 잡았다. 현대자동차 제공

이날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김 부총리에 차세대 산업인 친환경차에 대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건의했다. 차세대 자동차 산업이 협력사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함께 이룰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차세대 수소전기차인 넥쏘가 출시를 앞둔 가운데, 보급 걸림돌로 평가되는 수소충전소 확충에 대한 요구가 무게있게 다뤄졌다, 당초 정부는 도로공사를 통해 올해 고속도로에 8개, 2022년까지 60개를 설치하기로 발표한 상황이었다.

이에 김동연 부총리는 공기업이 먼저 투자하고 민간투자자 참여를 촉진하면서 추가 조성이 가능한지 검토하기로 약속했다.

전기차 지원에 대한 요구도 나왔다. 올해 친환경차 보조금 예산이 업계 생산 계획량인 3만대보다 적은 2만대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350kW 이상 고속 충전시스템 설치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됐다.

정부는 보조금 예산을 차질없이 집행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필요하면 추가 투입 방안도 찾기로 했다. 고속 충전시스템은 기술개발·표준·인증 등을 추진하면서 적시에 보급하겠다고 답했다.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과 전속거래 규제 강화 등 산업계의 애로사항도 소개했다. 정부는 현장 의견 수렴 등을 통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국내 산업 발전을 위한 육성방안도 소개했다. 분야별로는 차량전동화, 스마트카, 로봇·인공지능, 미래에너지, 스타트업 육성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38종 출시 ▲2030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 ▲웨어러블 로봇 2018년 조기상용화 ▲차세대 배터리 및 수소에너지 연구 확대 ▲500억원규모 AI 얼라이언스 펀드 운영 등이다.

또 ‘협력사 경쟁력 = 완성차 경쟁력’ 이라는 인식으로 협력사와 동반·상생 협력에도 힘쓰기로 했다. 신기술 개발, 해외 동반 진출, 자금지원 프로그램 등이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시됐다.

김 부총리는 “올해는 우리나라 경제가 3만불시대에 접어드는 원년으로, 3%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혁신성장의 가속화가 필요하다”며 “자동차산업은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새로운 경제 플레이어와의 융합이 중요하다. 현대차가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서 국가경제 발전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 더 많이 기여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선 부회장은 “미래 먹거리 발전은 협력사 발전 기회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로운 기술에 적극 투자하고 인력도 새로 많이 뽑아서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