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가상화폐 열풍이 더해지면서 금융당국은 물론 은행들까지 머리를 맞댔다. 가상화폐가 폭락하면서 ‘광풍’이 한풀 꺾였지만 이른바 가상화폐 부작용이 추후 통화정책, 금융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거래소에 게시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시세. 사진=연합뉴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상계좌를 제공하고 있는 은행들이 각각 가상화폐 관련 태스크포스팀(TFT)을 출범하고 대응에 나섰다.

가장 먼저 나선 곳은 한국은행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9일 가상화폐가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한국은행 내 TF를 마련했다. 금융결제국, 법규제도실, 금융안정국, 통화정책국, 금융시장국, 발권국, 국제국, 경제연구원 등 총 8개 부서가 TF에 참여한다.

한은 TF는 가상화폐가 지급결제·금융시스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중앙은행 차원에서 분석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제결제은행(BIS)과 일부 중앙은행 주도로 논의 중인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 발행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거세지는 가상화폐 열풍에 한은은 이달 말 예정된 정기인사에서도 가상화폐 대응을 위한 조직을 만들 계획이다. ‘가상통화 연구반’을 금융결제국 내에 신설할 방침을 밝혔다.

가상화폐가 한국 경제의 근간을 흔들고 금융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금융감독원도 부랴부랴 가상화폐 대응·점검 전담조직 운영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가상화폐 업무를 전담하는 ‘가상통화대응반’과 금감원 내 업권별 유관 검사·감독부서의 협의체인 ‘가상통화점검반’을 운영한다. TF는 가상화폐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금융회사를 지도·점검한다. 주요국의 가상화폐 제도·운영 현황과 금융회사의 블록체인 활용 등도 조사·연구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학계, 연구기관, 블록체인 업계 전문가 등이 포함된 외부자문단도 구성하기로 했다.

최근 정부와 금융당국의 전방위적 압박을 받고 있는 은행들도 가상화폐 대응 공동 TF를 만들며 머리를 맞댔다. 지난 12일 금융위원회는 가상화폐 거래 실명확인 계좌 서비스의 도입을 추진한 은행 6곳의 담당자를 불러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이에 따른 은행권의 후속 조치로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꾸준히 의견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실명제 서비스는 거래자의 실명계좌와 가상화폐 취급업자의 동일은행 계좌만 입출금을 허용하고 있다. 때문에 거래자의 신원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은행권 TF가 중점을 둘 부분은 자금세탁방지가 될 것”이라며 “가이드라인에 맞춰 어떻게 거래소에 실명확인을 하고 (거래소에) 은행 계좌를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 것인지를 논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른 은행 관계자는 “FIU에서 19일에도 6개 은행 실무자들을 불러서 자금세탁방지에 대해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방향성을 정한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김서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