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경영으로 좌초위기에 놓인 대우조선해양이 4조2000억원의 유동성을 긴급 지원받는다.

채권단은 아울러 단계적으로 인력과 조직을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로 해 진통이 예상된다. 또 현 사태에 대한 책임 규명 작업도 병행키로 했다.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산은)은 29일 이사회에서 이런 내용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최대 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수은)과 함께 신규 출자와 대출 방식으로 총 4조2천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대주주인 산은이 유동성 지원과 연계한 유상증자, 출자전환 등의 방식을 동원해 자본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유동성 지원은 산업은행이 2조6천억원, 수출입은행이 1조6천억원을 책임진다.

이 가운데 유상증자와 신규지원, 출자전환 등이 어떤 비율로 이뤄질지에 대해서 산업은행은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내년 상반기 중 최대 부족자금 예상치(4조2천억)를 고려해 유동성 지원 규모를 충분히 상정했다"며 "부족자금을 줄이기 위해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4천%까지 치솟을 수 있는 부채비율이 내년 말 500% 이하로 떨어지게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송진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