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최근 2030세대 재테크의 양대산맥은 가상화폐와 김생민이었다. 통장요정 김생민 열풍이 채 꺼지기도 전에 가상화폐 광풍이 불면서 2030세대의 재테크는 혼돈에 빠졌다. 하지만 가상화폐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연이율 1.5%의 거북이 저축이 일확천금을 이긴다”는 김생민의 말을 가슴에 품고 사는 청년들은 라떼 한 잔과 시발비용을 통장에 양보하는 중이다.

■적금도 심리전…풍차적금·작심삼일·52주 적금

매달 고정금액을 자동이체하는 적금이 지루하다면 매일, 혹은 매주나 매월 다른 금액을 넣는 심리전술을 이용해보자.

풍차적금은 1년간 매월 초 1년만기 적금상품에 가입해 12개의 통장을 만드는 방법이다. 보통 10만원을 기준으로 1월에는 10만원 적금통장 하나, 2월에는 10만원 통장을 하나 더해 2개 식으로 늘려간다. 1년 뒤부터는 매월 적금통장이 하나씩 만기돼 돈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다.

표=KB락스타 SNS

돈모으기도 작심삼일만에 흐지부지 된다면 ‘작심삼일 적금’도 좋다. 일주일을 기준으로 월, 화, 수 3일만 자유적금을 붓고 목~일요일은 쉰다. 작심삼일에도 변주를 줘 월요일에는 만원, 화요일에는 2만원, 수요일에는 3만원을 넣기도 한다.

26주(반년)·52주(1년) 적금도 재테크 고수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적금 시작 주를 1주로 계산해 26주, 52주간 한 주당 1,000원씩을 올려 적금하면 된다. 첫 주에는 1,000원이었다면 52주차에는 5만2,000원을 넣는다.

정석대로하면 정주행,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를 원한다면 첫 주차에 5만2,000원으로 시작해 점차 줄이는 역주행, 매주 불어나는 적금이 부담된다면 첫 주 천원, 2주차 5만2,000원, 3주차 2,000원, 4주차 5만1,000원 식의 혼합주행을 선택하면 된다.

저축은행 특판을 노리면 2%대 중반 금리도 따낼 수 있어 금상첨화다.

■‘미션 적금’으로 눈먼돈 모으기…카페라떼·금연·잔돈 적금

그래픽=국민행복기금

출근길 카페라떼 한 잔을 아껴 1년간 모은다면 182만원의 목돈이 돌아온다.

새는 줄 모르고 빠져나가는 소액도 장기지출이 되면 큰 돈이 된다는 ‘카페라떼 효과’에 착안한 카페라떼 적금이 새로운 재테크로 자리잡았다.

아예 라떼적금 전용상품도 출시됐다. KB국민은행의 ‘KB라떼 연금 저축펀드’는 매일 라떼값 5,000원을 연금으로 저축하는 상품이다.

금연적금도 라떼적금과 비슷하게 하루 한 갑의 담뱃값을 저축해 금연과 목돈마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1만원 이하, 5,000원 이하 등 푼돈은 ‘저금통 적금’에 모으면 다시 1만원, 10만원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기준을 1만원으로 정한다면 1만3,000원짜리 물건을 사고 7,000원이 남았을 때 자동으로 적금통장에 이체하는 방식이다. IBK기업은행의 ‘IBK평생설계저금통’은 남는 돈을 적금이나 펀드로 이체해 ‘강제 적금’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생활비 살뜰히 챙기는 ‘생활비 달력’ ‘냉파·생민한 밥상’

한편 직장인, 대학생 재테크 카페에서는 ‘생활비 달력’과 ‘냉파’도 유행 중이다.

생활비 달력/사진=티켓몬스터

생활비 달력은 31개의 주머니가 달린 캘린더로 매일자 칸에 하루 용돈을 넣어 사용한다. 하루 용돈을 2만원으로 정했다면 30일 기준 60만원의 현금을 뽑아 2만원씩 쪼개 넣어둔다. 어제 덜 쓴 돈은 오늘의 용돈으로 넘겨 사용할 수 있고, 매월 남는 돈은 이월하거나 저금하면 된다.

이 방법은 현금 없이 체크, 신용카드만 사용해 돈을 어디에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한달 용돈을 정해두면 지키기 어렵지만, 하루 운용 자금을 정해두면 낭비의 유혹도 꾹 참게 된다는 게 생활비 달력 신봉자들의 전언이다.

자취생이나 신혼부부의 ‘냉파’ ‘(김)생민한 밥상’은 이미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냉파는 ‘냉장고 파먹기’의 줄임말로 식재료를 새로 사 모으기보다 냉장고에 있는 재료를 조합해 식단을 해결하는 법을 일컫는다. 남는 재료를 활용하더라도 대충 챙겨먹기보다는 제대로 요리해 끼니를 챙긴다. 여러 재테크 온라인 모임에는 ‘냉파 레시피’ ‘냉파하며 빨리 꺼내먹어야 하는 식재료 순서’ 등 노하우가 녹은 후기들이 올라와 있다.

이밖에 야식 모임을 거절하거나 배달음식을 시켜먹지 않는 등 자신만의 식생활 목표를 정해놓고 다이어트와 절약을 한꺼번에 잡는 다이어트 재테크도 유행하고 있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