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수송 원가 절감효과, 출퇴근 편리해 

[한스경제 최형호] 간선·고속도로 옆 알짜 지식산업센터의 몸값 상승률이 심상찮다. 지식산업센터 내 제조시설·오피스시설 모두 수혜가 기대돼 수요자 주목도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선정할 때 가장 눈여겨봐야 할 조건은 주변 도로망이다. 제조시설과 오피스가 혼합된 지식산업센터는 간선·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가 인접해 있 경우 물류비 절감 효과에 출퇴근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선·고속도로 옆 알짜 지식산업센터의 몸값 상승률이 심상찮다. 지식산업센터 내 제조시설·오피스시설 모두 수혜가 기대돼 수요자 주목도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가산 테라타워 조감도.

간선·고속도로는 도로망의 기본이 되는 중심도로다.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거나 도시의 중심시설 접근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문에 다양한 도시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도권의 경우에는 더욱 간선도로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

간선·고속도로의 경우 다른 자동차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횡단이나 U턴, 후진 등이 제한돼 일반 도로보다 원활한 흐름을 보인다.

기업체 입장에서는 이러한 도로가 가까울수록 물류비용을 절약해 원가절감 효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국내 화물 반 이상이 도로를 통해 수송된다.

국토교통부 통계연보 ‘교통부문 수송실적보고’ 자료를 보면 2015년 기준 영업용 화물자동차를 통해 수송되는 국내 화물량은 약 8억9306만톤으로 전체 화물 운송량(17억6129만톤) 약 51%를 차지한다.

특히 물류를 수송할 일이 많은 제조업종들의 경우 도로망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다. 공항이나 항구, 터미널 등 주요 기반시설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운송시간 등이 빨라져 물류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이러한 간선·고속도로는 보다 광역적인 교통망이 확충돼 있기 때문에 인근 협력업체나 업무지역으로의 이동도 빠르며 출퇴근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통계청 자료(2015년)에 따르면 전국 15세 이상 통근인구 2349만9745명 가운데 승용차를 이용하는 사람이 1063만8576명으로 약 45.3%로 가장 많았다.

주요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은 간선·고속도로가 가까운 곳이 대부분이다. 서울의 G밸리(구로·가산디지털단지)는 남부순환로·서부간선도로가 인접했으며, 서울 성동구 성수동은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가 교차하는 지역이다. 수도권도 마찬가지다.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으로 널리 알려진 안양시 인덕원 지역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와의 접근성이 돋보이는 곳이다.

입주 후 인근으로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몸값이 상승하기도 한다. 서울~춘천 고속도로 개통(2009년) 전에 분양했던 경기 하남시 풍산택지지구의 ‘I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수혜를 톡톡히 봤다. 인근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당시 3.3㎡당 약 430만원에 분양했던 이곳은 현재 약 540~560만원 선에서 거래된다는 전언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하철 및 버스 등 대중교통여건도 중요하지만, 보다 편리한 업무를 위해서는 도로 교통망도 꼼꼼히 따져야 될 부분 중 하나”라며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대부분이 수도권이 몰려 있기 때문에 인접지역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간선·고속도로에 인접한 지식산업센터를 추천한다”고 전했다.

현재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들 가운데도 간선·고속도로 등 편리한 교통망으로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는 물량이 적잖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 219-5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17층까지 1개동, 연면적 약 8만6,000㎡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가산 테라타워’를 분양한다. 가산 테라타워는 남부순환로와 서부간선도로 진입이 용이하며, 인근으로 있는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독산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으로 교통이 편리하다.

태영건설과 SK D&D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 엠코코리아 부지(구 아남반도체)에 지하 4층~ 지상 20층, 연면적 7만327㎡ 규모의 '성수 W센터 데시앙플렉스'를 분양중이다. 영동대교, 성수대교,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진입이 쉽다.

SK건설은 경기 하남미사강변도시 1-3블록에 연면적 8만6779㎡에 지하 4층~지상 10층, 1개 동 규모의 ‘미사강변 SK V1 center’를 분양한다. 미사IC를 통해 잠실 20분대, 강남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에이스건설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신동 일원에 연면적 3만1400㎡, 지하 4층~지상 10층, 1개동 규모의 ‘에이스하이엔드타워 영통’을 분양한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IC, 경부고속도로 수원신갈IC가 인접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용이하다.

㈜중랑벤처밸리는 서울 중랑구 신내동 일원에서 지하 4층~ 지상 12층, 2개동, 연면적 8만 3,000㎡ 규모의 ‘신내사이언스밸리'를 분양중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세종~포천 고속도로(구리 포천 개통) 등이 가까워 도로망 접근이 수월하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