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비수도권 양극화 심화 우려도…정부 규제 약발 가늠하는 잣대될 듯

[한스경제 최형호] 지난해 정부의 각종 규제로 연말 움츠러들었던 건설사들의 분양이 연초부터 쏟아지는 모습이다. 다만 분양물량이 수도권를 중심으로 이뤄져있어 수도권 지방간 양극화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25일 부동산인포 등 부동산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연일 이어진 맹추위에도 1만가구 이상 물량을 쏟아낸데 이어 설날이 있는 내달에도 전국에서 총 8,359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지난해 정부의 각종 규제로 연말 움츠러들었던 건설사들의 분양이 연초부터 쏟아지는 모습이다. 고양시 일대 아파트 전경./사진=연합뉴스.

이는 지난해 2월 7,390가구 보다 13.1% 증가한 수치다. 특히 대부분 물량이 수도권으로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에서 총 5,800가구가 분양되는데 이는 전년 동월(3,498가구) 보다 66% 늘어난 수준이다. 반면 광역시 분양물량은 993가구로 전년대비 3.3% 줄고, 지방도시 분양물량은 1,566가구로 45.3% 감소한다.

이 때문에 다음달 분양에서도 수도권 쏠림현상이 나타나면서 수도권과 지방사이의 양극화 현상도 올해 더욱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한국감정원은 지난 19일 서울사무소에서 '2017년 부동산시장 동향 및 2018년 전망'에 대한 브리핑을 열고 수도권 매매시장은 0.8% 상승하는 반면 지방은 0.7%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건설사 입장에서도 그간 지방에서 분양시장에서 청약 미달 사태를 빚는 등 워낙 성적이 저조하다보니 지방에서의 분양 사업을 꺼리는 분위기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내다본 올해의 분양사업이 유망하다고 내다본 지역은 45.8%의 응답률의 서울을 비롯해 경기(18.8%), 세종(9.4%) 등 수도권뿐이었다. 

또한 이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5% 이하의 응답률을 기록했으며, 특히 강원·충북·전북은 분양사업이 양호할거라고 보지 않는다고 답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로 화성 동탄, 평택 등 경기 북부에서조차 청약율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지방에서 주택사업을 한다는 건 그만큼이 모험이 필요하다”며 “현재로써는 기본 인프라를 갖춘 수도권 지역에 신규 아파트를 공급하는 게 가장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실제 ‘남양주 별내지구 A20블록 우미린 2차’와 제주 한림 오션캐슬, 전남 강진 코아루 블루핀 강원 인제 양우내안애 등은 청약 미달사태를 빚고 있다. 지방 분양 시장에 대한 건설사들의 소극적 대처는 지방 부동산 시장은 올해 전체 부동산 시장 위축으로 퍼질 가능성이 크다.

지엽적인 양극화 패턴 심화는 물론 공급물량이 많은 상황에서 정부 규제까지 겹치면 결국 서울 강남과 부산, 대구, 세종 등 집값 상승이 기대되는 몇몇 지역을 제외하면 거래절벽은 지속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부동산 관계자는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공급물량이 많다보면 집값 하락이 불가피하고 결국 분양시장 수요도 위축되게 마련”이라며 “사업자 입장에서도 초기분양률이 저조해 위험을 감수해서라도 어쩔 수 없이 분양하는 경우가 많아 공급자나 수요자 모두 불확실성을 띨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업계는 다음달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물량이 공급되는 만큼 정부가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규제를 대대적으로 가하는 올해 수도권 분양 성공 여부가 서울, 수도권 분양 시장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잣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정부가 꾸준하게 시장규제 의지를 피력하고 있어 향후 시장에 대한 불안감도 함께 커지고 있다”며 “이 때문에 지방권역보다 상대적으로 분위기가 나은 수도권은 분양물량이 줄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