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가상화폐, 김진화(좌), 유시민(우)/사진=JTBC

[한국스포츠경제 김은혜] 유명 소셜커머스 서비스 위메프가 가상화폐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29일 정보기술(IT) 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위메프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은 위메프의 간편결제 서비스 '원더페이'에 가상화폐를 연동해 쓰는 시스템 개발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이에 유시민 작가의 발언이 재조명 되고 있다.

유시민 작가는 JTBC '뉴스룸'에서 “비트코인이 지금까지 화폐가 아니었다면, 미래에 추상적인 암호화폐가 아닌 실제 화폐가 될 수 있냐는 것이다. 실제 거래 수단이 될 수 있느냐는 것”이라며 비트코인의 전망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던 바 있다.

당시 토론 상대였던 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 공동대표는 “비트코인 진영에서는 이것이 금, 화폐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 적 없다. 법무부가 그렇게 오도를 하고 있다”며 “비트코인을 판 사람들 중 그렇게 될 것이라 강요한 사람이 없다. 법무부에서 주장하고 그렇게 몰아가고 있어 정책적 혼란이 생겨난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유시민 작가는 “비트코인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중앙 통제가 없는 즉각적인 B2B 거래, 세계 어디서나 가능한 결제, 무료 또는 낮은 수수료를 내걸고 있다”며 “하지만 이것은 사기다. 현실적으로 비트코인은 이렇게 이뤄지지 않고 있고 비트코인이 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은 적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국내 대형 온라인 쇼핑몰 위메프가 가상화폐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과연 위메프의 가상화폐 결제 시스템 도입이 '가상화폐 붐'을 안정화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기대가 쏠리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실제 거래 수단으로써의 활용은 시기상조"라는 반응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김은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