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지난해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부문이 양호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29일 현대차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리테일부문의 세전이익은 13억원으로 2015년 이후 2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순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574억원을 기록했다.

부문별 수익을 살펴보면 위탁수익이 312억원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자산관리 수익이 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특히 순영업수익에서 자산관리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17%를 넘어서며 2015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산관리 수익은 펀드, 종합자산관리계좌(CMA), 전단채 등 금융상품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사업부문의 수익구조 체질개선이 상당부분 이뤄졌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사업부문은 이용배 사장 취임 직후 연속성 있는 보수 기반의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해 체질개선 작업에 들어간 바 있다. 일회성 수익인 브로커리지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시장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함이다. 

특히 현대차투자증권은 지난해 '경쟁력 있는 금융상품 공급'을 경영방침으로 삼고 금융상품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했다. 그 첫 발로 출시한 상품이 '트러스톤백년대계펀드'다. 현대차투자증권이 직접 자문하는 이 상품은 출시 약 6개월만에 판매고 300억원(1월 현재)을 돌파하며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다. 같은 시기에 출시한 'CMA-MMW' 역시 고객들의 관심 속에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그 밖에, 개인형퇴직연금(IRP) 적립금와 전단채 판매액 또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며 수익증대에 힘을 더했다.

이밖에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부문의 체질개선을 위한 노력은 '흑자지점 증가'와 '영업직군 생산성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2016년 말 3개에 불과하던 흑자지점은 작년 말 9개 지점으로 늘어났으며, 목표 초과달성 직원비율 역시 2016년말 55%에서 지난해 말 70%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 

한석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사업본부장(전무)은 "지난해 리테일 사업본부는 정량적인 성과와 함께 고객 편의성 개선을 위한 'The H Only' 오픈, KSQI 우수콜센터 8년 연속 인증 등 정성적인 성과 또한 여럿 이뤄냈다"며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한편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사업본부가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