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유시민 페이' 등장... "실제 화폐 기능 증명하겠다"/사진=유시민 페이(rsmpay.com)

[한국스포츠경제 김은혜] 가상화폐(암호화폐)로 유시민 작가의 책을 파는 올라인 쇼핑몰 ‘유시민 페이(RSMPAY)’가 등장했다. 유시민 작가는 서적판매를 중단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시민 페이’를 고안한 강영세(29) 테크트랜스퍼 대표는 디센터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유시민 페이'와 관련해 “유시민 작가가 출연한 JTBC 뉴스룸 방송을 보고 암호화폐가 진짜 화폐임을 증명해 보이고 싶어서 재미삼아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사이트를 혼자서 기획했다”며 “기획부터 오픈까지 4일 걸렸다”고 밝혔다.

'유시민 페이'는 지난 25일 오후 9시에 오픈했다. 첫 화면에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 ‘이미지의 반역-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를 패러디한 ‘이것은 화폐가 아니다’라는 합성 사진이 게재됐다. 사이트에서는 유 작가가 직접 쓴 책 15권과 그의 추천도서 34권을 살 수 있다. 강 대표는 “오픈한 지 하루 만에 1만 명이 방문했고 40명이 실제로 책을 주문했다”고 말했다. 

책의 가격은 원화로 표시돼 있지만 결제는 비트코인(BTC), 라이트코인(LTC), 이더리움(ETH), 리플(XRP) 이렇게 4개의 암호화폐로만 가능하다. 강 대표는 “원화가 기준가격”이라며 “실시간으로 암호화폐 가격을 반영해서 결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시민 페이'의 메인 홈페이지에는 "유시민 페이에서 발생된 모든 이익은 유시민 작가님이 지정한 곳에 비트코인으로 기부됩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그러나 "기부가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라는 덧붙임 말과 함께 "거절됐습니다"라는 커다란 문구가 붙어있다.

또한 "유시민 페이는 암호화폐가 화폐라는 것을 증명하고 새로운 두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당신이 지불한 경험비용은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화폐의 직능(가치척도, 교환수단, 지급수단, 가치보장수단)을 증명하는 것입니다"라며 '가상화폐는 실제 거래 수단이 될 수 없다'는 유시민 작가의 말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30일 현재 '유시민 페이'의 사이트에서는 유시민 작가의 책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유시민 작가가 직접 판매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가상화폐와 관련한 서적들과 유시민 작가의 추천 도서 등은 여전히 가상화폐로 구매할 수 있다. 

유시민 작가는 이러한 이벤트를 염두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30일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는 "내 말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이벤트를 만든다. 누가 사고 팔았나보니 비트코인 관계자다"라고 반박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위메프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합작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거래가 아니다. 거래소를 중간에 낀 것이다. 가상화폐를 모아서 거래소에서 다시 환전을 하는 오프 블록체인 거래다. 사기 이벤트다"라고 주장했다.

김은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