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한국거래소는 코스피·코스닥 우량기업 300개로 구성된 KRX300 지수 편입예정 종목을 확정 발표했다. 5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출시된다. 코스피 237종목(시총비중 91.1%), 코스닥 68종목(시총비중 8.9%), 총 305개 종목이 선정됐는데, 2017년 12월 정기변경 이후 지수 내 5개 구성종목의 분할 재상장 결과를 반영해 5개 종목을 추가 선정했다.
산업군별 구성종목 내역을 살펴보면 자유소비재(57개), 산업재(47개), 정보기술/통신서비스(44개), 헬스케어(42개) 순으로 종목수 구성이 확인됐고, 시총비중으론 정보/통신(40.1%), 금융/부동산(12.7%), 자유소비재(10.9%) 순으로 조사됐다.
통합 벤치마크 개발배경을 살펴보면, ▲코스피/코스닥 양 시장의 종합적인 추세를 가늠할 수 있는 대표 통합지수 도입의 필요성 확대, ▲기존 통합지수인 KRX100(시장 커버율 48.1%)과 KTOP30(시장 커버율 68.8%)의 대표성 부족, ▲주요 연기금/공제회를 위시한 기관투자가의 코스닥 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당국의 현실적 고민이 종합적으로 녹아난 선택지라 평가할 수 있겠다.
궁금한 점은 KRX300 통합 벤치마크 신설의 시장 함의와 대응전략 판단이다.
첫째, KRX300은 본질적으론 현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벤치마크(BM)에 연계된 지수로 이해함이 타당하다. 특히, 기존 코스피200과의 절대적 상관성은 KRX300 현물 바스켓에 대한 코스피200 지수선물을 활용한 매도헷지 가능성을 암시한다.
둘째, ▲연기금·공제회의 동 벤치마크를 활용한 직간접적 수급 보강시도 전개, ▲투신권 내 관련 상품 라인업 확충 여지, ▲지수 및 섹터 상장지수펀드(ETF)의 신설 등을 고려할 경우 KRX300 지수의 수급적 영향력과 전술적 유용성은 상당할 것으로 판단한다. 직접적으론 지수 내 시총 상위 종목군과 비 코스피200/코스닥150 신규편입 기업, 펀더멘탈 및 밸류에이션 메리트 보유 종목 수급기반 강화의 마중물로 기능할 소지가 많다.
셋째, 주요 연기금/공제회의 실제 활용시도와 지수/섹터 ETF 출범 전까진 그간의 코스피200 신규편입 종목군과 유사한 이벤트 플레이격 성과 차별화 시도(통상 정기변경일 D-30일 전부터 사전적 인덱싱 패시브 수요와 액티브 수급이 결집)가 구체화될 수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KRX300 하부 섹터와 구성 종목별로 이를 가늠해보면, 기존 코스피200 미편입 코스피 금융과 자유소비재 섹터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넷째, 그간 사이즈 논리에 함몰됐던 이익 펀더멘탈과 밸류에이션 여건 등을 복합 고려할 필요가 있다. KRX300 풀(Pool) 안에서 종목별 옥석을 다시 가려본다면, ▲이익 모멘텀에선 OCI/대신증권/동국제강/금호석유/LG하우시스, ▲밸류 메리트에선 현대로보틱스/JB금융지주/GS/태영건설/영풍, ▲잠재적 외국인/기관 수급선회 가능성 측면에선 광주은행/NHN엔터테인먼트/카카오/GS건설/SK디스커버리가 추려진다.
다섯째, 코스닥 활성화 관련 정책 모멘텀 공백 가능성에 대한 고려 역시 중요하다. 주요 연기금 코스닥 차익거래 증권거래세 면제조치는 연말 ‘2019년 세법개정안’ 반영 및 국회통과 이후 내년 상반기 정도에나 실제 가능하다. 이 역시도 현물 바스켓과 ETF 간 교환거래를 전제하는 이상, 시장 및 주가 견인력은 상당수준 제한된 형태로 발현될 개연성이 높다. 펼치기보단 좁히고 모을 때다. 글/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수석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