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최근 예년보다 강한 추위가 찾아오면서 겨울 성수기로 불리는 비데 시장이 웃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세균에 의한 장관감염 질환 위험이 높아져 위생과 건강을 위해 비데 구입에 나서는 가정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업계가 한층 더 강화된 위생과 스마트한 기능일 탑재한 비데를 앞세워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데는 렌털업계에서 정수기 다음으로 많이 팔리는 제품이다. 국내 렌탈 시장은 생활가전이 포함된 개인 및 가정용품 렌탈의 경우 2016년 대비 2020년 무려 94%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이 가운대 국내 비데 렌털 시장은 연간 110만대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쿠쿠홈시스 비데./쿠쿠홈시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쿠쿠홈시스가 출시한 비데 신제품은 '파워세정' 기능이 탑재됐다. 노즐에서 분사되는 물의 양(토수량)을 일반 세정 대비 24% 늘려 일명 '잘 씻기는 비데'로 불린다. 풍부한 토수량으로 깔끔한 세정 느낌을 주면서도 부드러운 물줄기와 동작 시간을 기존 60초에서 2배 길어진 120초로 늘려 깔끔한 사용감을 제공한다. 

쿠쿠홈시스 비데 노즐은 풀스테인리스 소재이며 노즐의 안팎이 전기 분해 살균되는 인앤아웃 살균 시스템이 적용됐고 노즐캡과 노즐바디를 쉽게 분리할 수 있는 구조, 원터치 분리형 노즐클린 커버로 청결성이 뛰어나다. 

쿠쿠홈시스의 비데 렌탈 실적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쿠쿠홈시스는 지난해 비데 렌탈 실적이 2016년 대비 31.53% 증가했다. 전체 누적 렌탈 계정은 120만 개 이상이다. 쿠쿠홈시스는 올해 비데 렌탈을 강화한다는 방침 아래 제품력 향상과 직원 교육, 서비스 사례 공유 등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가겠다다는 방침이다. 

코웨이는 CES2018에서 비데에 사물인터넷을 연계해 사용자의 뇨 분석 및 체지방·체수분을 측정해주는 '스마트 비데'를 공개했다. 지난해 출시한 '인텔리케어 비데 BASH30-A'는 좌욕 전용 수류 기능을 탑재해 혈액순환과 항문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콜러노비타가 선보인 스마트비데는 조작부를 90도 범위 내에서 원하는 각도로 조정할 수 있어 오물이 튀는 것을 방지하며 본체와 조작부 각각에 IPX4, IPX5 방수인증처리로 물청소 또한 편리해 비데 사용의 편의성과 위생성을 높인 제품이다. 풀 스테인리스 노즐을 채택해 위생적인 비데 사용 역시 가능하다.

클린 비데는 스마트 비데와 마찬가지로 풀 스테인리스 노즐을 채택해 위생적인 비데 사용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노즐뿐만 아니라 노즐 입구 커버도 분리가 가능해 안팎으로 청소가 용이하기 때문에 비데를 보다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콜러노비타는 오는 14일까지 '신년 맞이 보상판매 이벤트'도 진행, 브랜드에 상관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비데를 반납하면 스마트 비데 또는 클린 비데를 행사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설치비가 무료로 지원되며 스마트 비데 구매 시에는 무상AS 3년 보장 서비스가, 클린 비데 구매 시에는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정품 필터 2개가 각각 추가로 제공된다.

비데 제조업체 엔씨엠 블루밍 비데는 2018년형 블루밍 플래티넘 비데 J8000T를 새롭게 론칭했다. 플래티넘 비데 J8000T은 고급스러운 엣지라인 커버디자인을 채택해 스타일을 높였고 슈퍼절전 기능으로 화장실의 밝기를 비데 스스로 감지해 사용하지 않는 동안 탁월한 절전 효과를 발휘한다.

학습절전 기능으로 사용자의 패턴을 기억해 미리 예열해주는 스마트한 절전기능을 포함하고 있고 라운드형 비데로 외국산 콜러형 도기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블루밍 비데만의 AMS노즐은 UV 4중 코팅방식의 노즐이 세정 노즐과 여성용 비데 노즐로 분리돼 위생적으로 비데를 사용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비데 성수기는 겨울이라고 할 수 있다"며 "추운날씨에 차가운 변기를 싫어해 겨울철에 비데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엔 강화된 위생적인 성능은 물론 스마트한 기능을 탑재된 제품이 많이 출시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