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변동진]

■국토부, '부실시공' 부영에 영업정지 3개월 처분…선분양 제한도 검토
 
국토교통부는 19일 부영의 아파트 부실시공과 관련 영업정지 3개월 처분을 결정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9월부터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부영이 시공 중인 전국의 12개 아파트 현장을 점검했다. 이 결과 총 164건의 지적사항을 적발했다. 정부는 법 개정을 거쳐 부실시공 업체에 대한 선분양 제한과 공공기금 대출 제한 등 후속조치도 검토하고 있다.

■한미약품, 장 마감 후 '임상 중단' 공시…'올빼미 공시' 빈축

한미약품은 설 연휴 직전인 지난 14일 장 마감 후 기술수출(라이선스 아웃) 후보물질의 임상2상 중단 소식을 전했다. 이에 업계 안팎에서 '올빼미 공시'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한미는 2015년 3월 릴리에 7억달러(한화 약 7,500억원)를 받기로 하고, 면역질환 신약후보물질 'HM71224'를 기술수출했다. 그러나 공시 시점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낮아진 장 마감 이후여서 도마 위에 올랐다. 실제 한미약품은 당시 강보합(종가 54만1,000원)으로 장을 마쳤지만, 마감 후 나온 악재에 시간외거래에서는 가격제한폭(9.98%)까지 떨어졌다.

■공정위, 부산항만공사 입찰 담합사 적발…가족·지인이 회사 설립해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인천의 금속재 울타리 제조업체인 세원리테크와 충북 충주의 주원테크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2억7,6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부산항만공사가 2012∼2013년 세 차례 발주한 보안용울타리 입찰(총액 34억원 규모)에서 낙찰 예정자와 들러리로 역할을 나눠 투찰률을 조정한 것으로 조사됐다. 함께 담합을 벌인 디자인아치는 회사가 폐업해 종결 처리했다. 또 세원리테크 임원과 주원테크 대표, 각 회사 법인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아울러 세 회사의 대표는 가족이나 지인 관계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