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GM 군산공장 폐쇄 피해 7만명

[한스경제 변동진]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직원 2천여 명이 실직 위기에 내몰렸다. 게다가 협력업체들도 줄도산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를 반대하는 조합. /연합뉴스

19일 업계에 따르면 GM 군산공장 1·2차 협력업체는 136곳에 종사자는 1만700여명이다. 협력업체들은 지난해부터 군산공장 가동률이 20%로 떨어지면서 경영 악화에 신음하고 있다.

자동차 사업 구조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1∼3차 협력업체, 정비업체가 긴밀히 연결돼 있다. 따라서 완성차 공장이 문을 닫으면 이 회사에 납품해야 하는 업체들은 연쇄 파산될 수 있다.

실제 한 협력업체 관계자는 군산공장 가동이 멈추면서 영업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었다고 호소했다. 뿐만 아니라 급여를 주지 못해 직원 11명 중 8명이 회사를 떠났다. 사실상 폐업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른 협력업체 역시 매출 감소는 물론, 부채까지 늘고 있는 실정이다.

군산시는 공장 폐쇄로 인구 감소를 비롯해 산업단지 침체, 자영업 붕괴 등 도미노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군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한국GM 군산공장과 관련 근로자가 1만3,000여명이다"며 "가족까지 포함하면 5만여명이 직접적인 영향권에 놓여있다"고 답답한 심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이는 군산 전체 인구의 1/6 수준으로 공장 폐쇄 파장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라북도는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GM 군산공장까지 폐쇄되면 약 7만명이 생계 위협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