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거친 통상압박을 가하고 있는 가운대 이 영향이 한반도의 안보 공조에 미칠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거친 통상압박을 가하고 있다./연합뉴스

20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에서는 동맹이 아니다"라고 한 것을 전후해 연초부터 한국을 향한 미국 측의 강경한 통상조처가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세탁기·태양광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발동,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방침 발표, 미 상무부의 철강제품 관세 부과 등이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한 '폐기 압박'도 트럼프 대통령이 또 다시 언급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불합리한 보호무역 조치에 대해서는 WTO(세계무역기구) 제소와 한미 FTA 위반 여부 검토 등을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해 나가고 한미 FTA 개정협상을 통해서도 부당함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라"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안보의 논리와 통상의 논리는 다르다"고 밝힌 것과 마찬가지로 미 정부도 표면적으로는 안보와 통상 분리 대응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한반도 상황을 고려할 때 안보와 통상이 어떤 식으로든 상관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어느 지점에선가 두 이슈를 연계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