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한국GM 공장폐쇄에 한국GM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의 책임론이 불거진 가운데, GM과 산업은행이 제3자 실사에 합의했다. 하지만 실사 시기와 범위, 지원 가능성은 모두 불투명한 상태다. GM은 설 연휴 직전 군산공장 폐쇄를 발표하고 한국GM 지원을 한국 정부에 요청한 바 있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20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한국GM 대책 TF 위원장 등 의원들과 면담 전 전담 통역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은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사진=연합뉴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 International) 사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치권과 본격적 지원 방안 협의를 시작했다. 앵글 사장은 “한국에 남아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앵글 사장은 지난 13일 군산공장 폐쇄를 발표하면서 “한국GM과 주요 이해 관계자는 한국 내 사업 성과 개선을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한국GM 경영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국GM 사태 관련, 업계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정부의 한국GM 지원 여부다. 하지만 지원까지 가는 길은 요원해보인다.

일단 정부는 무조건적인 지원은 할 수 없다고 못을 박았고 지원에 앞서 GM의 불투명한 경영상태 실사를 바탕으로 지원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한국GM과 관련해 “경영정상화 계획을 보고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GM에 대한 지원 여부는 정확하고 투명한 실사를 바탕으로 정할 것”이라며 “지난 4년 동안 3조원 가까운 거액의 적자를 기록하며 부실 논란이 휩싸인 이유는 무엇이고, 본사 이익만 챙긴 게 아닌지 여러 문제에 대해 꼼꼼히 따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GM 노조는 무조건적인 지원보다는 중장기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자구책도 없이 막무가내로 국민 혈세를 지원해달라는 GM 측의 요구에 동의할 수 없다”며 “임원 대폭 축소, 내수·수출 생산 물량 확대 등의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산업은행도 마냥 우호적인 입장은 아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실사 범위, 어떤 기관을 할 것인지 등을 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협의가 필요하다”며 “지금은 협의를 위한 자료 준비를 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실사 시기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진행할 것”이라면서도 “범위를 정해야 언제까지 할지가 정해진다”고 말했다. 실제 지원 가능성에 대해서는 “실사가 끝나봐야 알 수 있다”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산업은행은 군산공장 폐쇄 발표가 나온 뒤 주주감사 청구권을 발동했다. 외부 전문기관에 맡겨 한국GM의 재무상태 실사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한국GM의 2대 주주로 지분율은 17.02%다. 하지만 관리 권한이 있었을 때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는 지적과 지난해 GM이 한국에서 철수할 것을 예상했으면서도 보유 지분 매각에만 관심을 둔 것이 밝혀지며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는 상태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