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끝을 모르고 추락하던 가상화폐 시세가 미국 ‘테더 청문회’가 끝난 뒤 뚜렷한 반등세를 보이며 시세 안정기라는 반응과 살얼음판 위 가격이라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국내 시장이 냉각기를 겪으며 규제가 잠시 주춤했다는 점도 가상화폐 시세를 끌어올렸다. 금융당국도 다소 누그러진 태도를 보이며 가상화폐 시장이 다시 훈풍을 맞을 지에 관심이 쏠린다.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은 20일 한국경제연구원이 개최한 '가상통화, 규제·세제·회계 분야 이슈 점검' 세미나에 참석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한국경제연구원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가상화폐의 가격이 ‘검은 금요일’의 충격 이전으로 회복됐다. 지난 18일을 기점으로 대장코인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1,200만원을 넘겼다.

지난 3일 비트코인은 하루 만에 288만원(27.3%)이나 급락하는 검은 금요일을 치렀다. 이후 소폭의 회복세만 나타낸 채 멈칫하던 가격은 테더 청문회 이후 상승곡선을 그렸다.

크리스토퍼 지안 카를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회장과 제이 클레이턴 증권거래위원회(SEC) 회장이 참석한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당초 예상과 달리 가상화폐에 대한 긍정적 발언이 나왔기 때문이다. 청문회에서는 가상화폐 거래 안정성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었다. 청문회 직전에는 시세조작 혐의를 받았던 ‘테더’ 청문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규제 강화 시그널도 점차 잦아들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는 국내에서는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와 가상화폐 폐쇄 언급이, 국제적으로는 가상화폐 규제와 더불어 비관론이 번지면서 시장이 얼어 붙은 바 있다.

2월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이후 별다른 규제안이 나오지 않자 불안이 누그러졌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가상통화(가상화폐)의 정상적 거래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최 원장은 "이들에게 금융상품이든 가상통화든 자율규제 차원에서 거래가 정상화될 수 있으면 좋겠다. 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지는 건 서포트(지원)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학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다. 가상화폐를 인정해 제도권에 편입시키고 투자자 보호에 매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가상통화, 규제·세제·회계 분야 이슈 점검’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은 “주요 선진국들은 가상통화를 제도권으로 편입해 관리하고 있다”며 “이들 국가들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규제입법을 마련할 경우 가상통화가 공적지급수단으로 오인될 수 있어 많은 국가들이 가상통화의 제도권 편입을 망설이고 있다”며 “이들 국가들은 가상통화를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규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병일 강남대 경제세무학과 교수는 “대부분 국가가 가상통화의 자산적 성격과 결제수단으로서의 성격을 인정하는 과세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대부분 국가들이 가상통화의 가치변동에 따른 자본이득에 과세하는 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가상화폐 시세 반등에 따른 투자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일각에서는 ‘롤러코스터 시세’가 질린다는 울분이 나온다. 이미 폭락과 폭등의 롤러코스터를 타며 가상화폐 시장의 변동성을 학습한 탓이다. 반면 폭락장을 읽지 못하고 매수했던 일부 투자자들은 장밋빛 전망에 기대를 걸고 있다.

허인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