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이하 타워크레인협동조합)은 한국타워크레인㈜의 290HC 기종의 결함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21일 밝혔다.

조합에 따르면 290HC 기종의 결함을 심각하게 보고 있고 회원사를 대상으로 운영 실태 조사와 사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타워크레인협동조합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에 290HC 결함 여부에 대한 조사를 의뢰하는 공문을 보냈다”며 “앞으로 국토부가 추가 안전관리대책을 진행한다면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한국타워크레인이 생산한 290HC 중 일부가 인상 작업(텔레스코핑) 시 핵심 부분인 유압실린더가 파손되거나 상단부 하중을 받아내는 주각부가 각각 균열되는 결함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임대업체나 현장 작업자가 해결을 요청했음에도 제조사 측이 제대로 응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임대업체는 자비로 취약부분을 보강해 사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90HC는 국내 타워크레인 6000여대 중 약 1700대에 달하는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타워크레인 10대 중 3대 꼴이다.

또, 국토부는 지난달 지방자치단체 등에 최근 건설현장에서 KNF중공업㈜이 제작한 타워크레인 KNF355I와 KNF336I 기종에서 유입실린더가 파손되고 있으니 구조를 변경하지 않은 장비의 인·허가를 자제해달라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