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오는 26일부터 장기소액연체자는 재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부채를 청산할 수 있다.

22일 금융위원회는 금융회사와 대부업체 등이 보유한 장기소액연체채권을 매입해 정리하는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이 출범했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법인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 등이 출범식에 참석했다.

재단은 금융회사의 장기소액연체채권 매입·소각 등 신용회복지원 사업, 서민금융사업 등에 대한 지원 등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재단은 희망모아(설립자)가 초과상환금 50억원을 금융소외자 지원에 활용하기로 의결하면서 설립됐다. 향후 금융권 출연금과 시민단체 자발적 기부금 등을 채권매입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재단은 26일 오전 10시를 기해 장기소액연체자 재기지원 신청을 받는다.

국민행복기금 및 금융회사 등에 연체 10년 이상이면서, 원금 1,000만원 이하의 채무자이고 상환능력이 없는 사람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이런 조건을 적용할 경우 연체 발생 시점이 2007년 10월 31일 이전인 가운데 재산이 없고 소득이 중위소득의 60%(1인가구 기준 월소득 약 100만원) 이하인 사람이 대상이다.

정부는 장기 연체자 46만여명을 대상으로 빚 독촉을 중단하거나 채무를 탕감해주기로 했다고 지난 1월 밝힌 바 있다.

빚을 감면받은 대신 나머지 빚을 갚고 있거나 국민행복기금이 채권을 보유하지 않은 119만명이 이번 신청 대상이다.

신청자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재산확인서류, 소득증빙서류, 거주지 임대차계약서, 최근 3년간 출입국사실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전국 42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26개 캠코 지부와 온크레딧 홈페이지(www.oncredit.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재단은 8월 말까지 신청을 받은 후 10월 말경에 채무자 본인에게 대상 여부 및 상환능력 심사결과 등 처리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시민·소비자단체와 금융권, 지자체, 정부가 다 함께 협력해 사회취약계층의 재기지원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이뤄낼 것"이라면서 "동시에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회·경제의 선순환 구조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