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일대에 걸린 군공항 반대 이전 현수막. 화성시는 수원시와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어떠한 협의도 없다고 밝혀 왔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이상엽 기자

[한국스포츠경제 이상엽] 화성시가 수원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수원시와 많은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화성시가 군공항 이전 건의와 관련해 수원시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이라고 비판했던 것과 정면으로 대치된다.

23일 본지 취재 결과,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수원시와 화성시는 공동으로 이전을 촉구해 왔다. 수원시가 2014년 3월 국방부에 군공항 이전건의서를 제출한 이후에도 화성시 탄약고 부지에 대해 이전건의서에 포함된 사항에 대해서도 동의를 한 적이 있었음이 확인됐다.

화성시는 본지 지난 1월 10일자 기사(염태영 수원시장 “군공항 이전, 화성시와 같이 벌인 사업”… 화성시 ‘발끈’,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898)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이 화성시와 함께 군공항 이전을 추진했다는 언급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낸 바 있다.

당시 화성시는 “군공항 이전을 추진한 적도, 수원시와 이 문제로 협의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본지 기사를 바탕으로 논평을 내고 화성시 자체 군공항 반대 블로그에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수원시와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 1월 신년기자간담회를 통해 수원 군공항은 수원시와 화성시가 함께 벌인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에 화성시는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사진=이상엽 기자

그러나 화성시의 주장은 거짓말이었다.

2011년 10월 5일 수원 군공항 옆 비상활주로 이전비용에 대해 경기도와 공군, 수원시, 화성시가 공식으로 합의했다. 이날 당시 김문수 경기도지사, 박종헌 공군참모총장을 비롯해 염태영 수원시장, 채인석 화성시장이 참석해 당시 군공항 옆에 있던 비상활주로를 전투비행장 내로 옮기는 건에 대해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 과정에 앞서 채인석 시장은 김문수 지사, 염태영 시장과 만나 공군에 수원비행장 이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는 여러 보도 매체를 통해 지금도 확인이 가능하다. 즉, 화성시는 군공항 이전 추진을 위해 수원시와 한 뜻을 갖고 있었고, 이와 관련해 많은 대화가 오간 것을 확인하고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화성시는 2014년 3월 20일 수원시가 수원 군공항 이전건의서를 제출한 이후에도 공문, 담당공무원 방문 등 다양한 형태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수원시는 군공항 이전건의서를 제출한 이후 화성시청을 방문해 화성시 도시정책과 등과 많은 협의를 거쳐왔다. 2015년 1월에는 화성시가 화성시 소재 탄약고 부지에 대해 이전건의서에 포함되는 것에 ‘동의’한 사실도 취재 결과 확인됐다.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이후 협의체 참여 여부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물론, 추후 이전건의서에 탄약고 부지를 ‘부동의’로 입장을 바꿨지만, 협의조차 없었다는 주장은 분명 사실과 다른 부분이다.

현재 화성시는 수원시가 단독으로 신청한 군공항 이전건의를 철회하고 대화 테이블에 나오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화성시는 수원군공항 이전에는 찬성의 뜻을 내비치면서 화성시 내 이전은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다.

화성=이상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