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 총수구속 변수에도 6개 계열사 흡수합병 안건 통과할까

[한스경제 변동진] 롯데지주는 27일 6개 계열사 흡수합병과 관련해 첫 주주총회를 연다. 지주사 체제전환 및 지배구조를 비롯해 2인자 황각규 부회장의 첫 경영시험대가 되는 만큼, 재계 안팎의 이목이 쏠린다. 게다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법정 구속 리스크와 주가 하락 문제 극복 여부도 관건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과 황각규 부회장. /롯데그룹

26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27일 오전 10시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합병 및 분할합병계약서 승인의 건 등을 안건으로 하는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한다.

공정거래법상 롯데지주는 지난해 10월 출범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발생한 상호출자와 순환출자 고리를 등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해소해야 한다. 이번 주총도 이같은 일환으로 열리는 것이다.

신규 순환출자 및 상호출자를 해소하기 위한 흡수합병 계열사는 롯데상사와 롯데지알에스, 롯데로지스틱스, 한국후지필름, 대홍기획, 롯데아이티테크 등이다.

특히 분할합병은 특별결의 사항으로 의결권 있는 주주 3분의 2 이상이 주총에 참석해야 한다. 또 발행 주식의 3분의 1 이상의 찬성표를 얻어야 안건이 통과된다.

문제는 롯데지주의 주가 하락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기관투자자 및 소액주주들의 지분율은 40%가 넘는다. 신 회장이 지난 13일 구속된 이후 롯데지주 주가는 주식매수청구권 가격(6만3,635원)을 하회했다.

물론 지난 23일 기준 주가는 6만3,700원으로 반등했다. 하지만 합병반대의사통지접수 기간이 26일까지라는 점을 고려하면 주주들은 이날 종가에 따라 반대표를 던질 수 있다.

일각에선 일본 롯데 계열사들의 표심도 장담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21일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에서 '신 회장 대표이사 사임안'이 수용됐다는 이유에서다.

롯데지주는 신 회장 지분(10.41%)을 포함해 특수관계인, 계열사 지분 등 우호 지분은 43.88%가량 확보해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의결권이 없는 자사주 18.9%를 제외해 지분율을 재산정하면 54.3%까지 늘어난다.

다만 한국 롯데의 화학 부문을 지배하고 있는 호텔롯데(롯데지주 지분 6.5% 보유)의 찬성 여부가 관심다. 이 회사는 롯데홀딩스 등 일본 롯데가 지분 99%를 보유하고 있다. 재계의 이목이 '황 부회장'에게 쏠리는 까닭도 이 때문이다.

황 부회장은 당장 롯데지주 주주뿐만 아니라 일본 롯데홀딩스의 주주의 마음을 얻어야 순조운 지배구조 체제에 방점을 찍을 수 있다.

무엇보다 신 회장의 형인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최근 경영 복귀 시도를 밝힌 만큼, 이번 주총 안건은 반드시 통과시켜야 하는 입장이다. 재계에선 신 전 부회장이 오는 6월 롯데홀딩스 정기주총에서 또 한번 표대결을 통해 경영권 복귀 시도를 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현재 롯데지주 주가는 주식매수청구권을 상회하고 있다"면서 "우호 지본도 상당한 만큼, 안건 통과는 문제가 없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