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글로벌 시장에서 탄탄대로를 달리고 있는 중소기업의 사례를 발표했다.

가령 ㈜넥스트칩을 보자. 이 기업은 연간 매출액의 20%를 CCTV 기술 개발에 투자했다. 기술트렌드를 주도한 덕분에 올해 중국 수출이 급증했다. 지난 7월 기준으로 수출액이 전년보다 136%나 늘었다.

또 ㈜인터로조는 단기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재고물량 관련 바이어의 손해를 50% 보전해주는 전략을 전개했다. 여러 바이어와 두터운 신뢰를 구축하게 됐고 설립 15년 만에 50개국 120여 개 거래처를 확보했다.

무역협히는 '수출 부진 속 쾌속 질주하는 중소기업의 비결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를 통해 수출 비결 5가지를 제시했다.

수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은 ▲수출 시장 다변화(유망 시장에서 한발 앞서 준비하라) ▲연구개발·기술혁신(기술차별화로 승부하라) ▲공급망과 협력 강화(전략적 제휴로 시너지를 창출하라) ▲서비스 차별화(고객을 감동시켜라) ▲내부 직원과 비전 공유(지속 가능 경영을 실천하라) 등의 전략을 구사했다.

 

송진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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