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전경련이 미국의 압박외교 방어에 팔을 걷어붙혔다. 

전경련은 2일부터 5일까지 미국 의회와 행정부 유력인사 565명에 전경련 회장 명의 서한을 전달한다고 4일 밝혔다.

서한에는 미국의 철강수입 제재 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서한을 받는 주요 인사 중에서는 해치 상원재무위원회 위원장, 브래디 하원세입위원회 위원장, 로스 상무부장관, 틸러슨 국무부 장관 등이 있다.

전경련이 서한을 보낸 이유는 최근 들어 미국이 한국에 대한 통상압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경련은 “철강마저 수입제재 대상에 포함될 경우 자칫 반도체, 자동차 등 우리의 주력 수출품목으로 제재 범위가 확산될 수 있어 선제적인 차원의 대응"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이 미국에 제시한 철강제재의 부당함은 5가지다. 한미가 군사적 혈맹인 점, 한국이 미국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점, 철강 제재시 미국경제에 악영향 가능성,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 가능성, 한국이 철강제재 타깃 대상국이 아닌 점 등이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 2월 26일 미국에 민간대표단을 파견해 통상마찰 문제를 논의한 바 있다. 당시 상무부 장관, 헤리티지재단 회장 등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서 유환익 혁신성장실장은 “미국은 이미 2016년에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30~60%대의 반덤핑?상계관세를 부과했다”며 “미국이 이번에 다시 고율의 보복관세를 부과한다면 한국 철강기업의 對美 수출은 사실상 불가능 할 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했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