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조선업계가 연초 잇따라 수주 실적을 올렸다. 최근 극심한 일감부족에 시달려온 철강업계에선 불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유럽 선주사로부터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을 수주했다.

조선업계가 연초 잇따라 수주 실적을 올렸다. 최근 극심한 일감부족에 시달려온 철강업계에선 불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사진제공=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이번 수주 건을 포함해 일주일새 총 8척, 약 8억달러 규모의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지난달 27일과 28일에는 LPG(액화석유가스)선 2척과 VLCC(초대형 유조선) 2척을 각각 수주했고 이달 1일에는 VLGC(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의 건조 일감을 따낸 바 있다.

현대중공업이 올해 들어 확보한 일감은 모두 29척, 20억달러 규모이며 선종별로 구분하면 가스선 11척(LNG선 3척·LPG선 8척), 유조선 10척, 컨테이너선 6척, VLOC(초대형 광탄운반선) 2척 등이다.

삼성중공업도 최근 해외 LNG 선사로부터 18만㎥급 LNG선 1척(옵션 1척 포함)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에만 컨테이너선 8척, LNG선 1척, 유조선 2척 등 총 12척, 10억3,000만달러 이상의 수주 실적을 거뒀다.

대우조선해양도 지난달 27, 28일 이틀에 걸쳐 LNG운반선 2척과 VLCC 3척을 수주한 데 이어 이달 2일 VLCC 2척 수주에도 성공했다.지난주에만 모두 8억달러 상당의 선박 건조 일감을 따내며 '골든위크'를 달성했다.

조선업계는 업황 회복에 발맞춰 부가가치가 높은 LNG선 등 가스선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

가스선은 미국의 적극적인 에너지 수출 기조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에 따른 LNG 및 LPG의 물동량 증가로 견조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여기에 주요 시장조사기관은 현재 건조 중인 LNG선의 90% 이상에 대한 용선이 확정됐고, 2020년부터는 LNG선 용선이 부족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에서 올해 모잠비크를 중심으로 예정된 신규 LNG 플랜트에서만 약 45척의 LNG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어 향후 LNG선의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