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신도시 전경. 화성시는 수원시에 의해 진행되는 수원 군공항 이전으로 인해 동탄신도시 등 화성 동부권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과거에는 이러한 주장은 하지 않고, 오히려 이전에 우호적인 입장을 보였다. 사진=한국스포츠경제DB

[한국스포츠경제 이상엽] 화성시가 수원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몇 년 새 입장 변화가 바뀌어 눈길을 끈다.

현재 화성시는 수원 군공항의 화성 화옹지구로의 이전을 반대하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시는 화성시의 의견 없이 일방적인 추진은 인정할 수 없고, 현 이전 사업은 수원시의 이익사업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현 사업 방식으로 추진될 경우, 동탄 등 화성 동부권에 유동인구 및 소비인구 유출로 지역경제 타격이 예상된다는 입장이다.

화성시의 주장이 잘못됐다고 볼 수는 없다. 화옹지구로 이전 시 군공항 지역은 소음피해와 경제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시가 추진하는 서부권 발전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과는 다르게 과거에는 정반대의 행보를 보인 바 있어, 일각에서는 ‘화성시로의 이전’을 반대하기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시각도 분명 있다.

비상활주로 이전을 넘어 군공항 이전을 촉구했던 화성시

화성시는 과거 수원 군공항에 이전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2010년 8월 채인석 화성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김진표 의원 등이 참석한 '민주당 수원.화성지역 긴급 당정협의'에서 이들은 수원 군공항 옆 존재했던 비상활주로 이전 문제를 다루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200억원이 소요되는 비상활주로를 주 활주로 옆에서 이전한다는 것은 소음피해만 가중시키는 잘못된 처방”이라며 “비상활주로를 신속히 해제하고 수원비행장 전체를 서해안이나 섬 등으로 이전하는 것만이 근본해법”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진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도심 군비행장 이전 촉진 관련법을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약 1년 후인 2011년 10월에는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가 비상활주로의 사업비 분담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 전, 채 시장과 염 시장, 김문수 당시 경기도지사가 군공항 이전을 함께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화성시와 수원시 간의 갈등은 200억원 가량이 소요되는 사업비를 두고 의견이 대립됐을 뿐, 군공항 이전에는 큰 이견은 없었다.

이제는 ‘군공항 이전 반대’, “서부권뿐 아니라 동탄 등 동부권도 지역경제 타격”

채인석 시장은 지난해 8월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화성시민을 분열시키는 행위를 중단하고,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당시 채 시장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김진표 의원이 수원시의 지역이익을 위해 대표 발의했다”며 “수원시의 지역이익을 위해 화성시장은 조용히 있으라는 말씀에 화성시민들의 자존심은 크게 상처를 받았다”고 언급했다.

6~7년 만에 채 시장의 입장이 달라진 셈이다. 특히 ‘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도심 군비행장 이전 촉진 관련 법을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는 2010년과 다르게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수원시의 지역이익을 위해 대표 발의한 것"이라고 자신의 입장을 정확히 뒤집어 더욱 놀라움을 안겼다.

화성시가 수원 군공항 이전에 반대의 뜻을 표출한 것은 2013년경이다. 당시 김문수 도지사는 군공항 이전 지역으로 화성호 일원(화옹지구)을 공식 제안했고,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된 후 김진표 의원도 이전부지로 화성호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화성시로의 이전 가능성은 군공항 이전 논의에 또 다른 전환점을 만든 셈이다.

지난해 2월 국방부가 수원 군공항의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옹지구를 선정한 이후부터 현재 화성시는 더욱 강력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화성시민들에게 전투비행장의 소음으로 주변지역의 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서부권 발전에 저해가 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동탄신도시 등 동부권에도 소위 ‘빨대효과’로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도 설명하고 있다.

화성시의 입장 변화는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특히 2007년 12월 이미 동탄2신도시를 건설하는 ‘화성동탄(2) 택지개발예정지구’가 지정 고시된 상황이었던 만큼, 화성시는 수원 군공항에 대한 지역경제 변화를 예측할 수 있었다. 즉, 군공항 소음피해의 직간접적인 영향에 있는 병점, 동탄1신도시 등과 연계해 동탄2신도시도 포함해 군공항 이전에 대한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은 많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 들어서야 동부권 발전에 영향을 준다는 주장을 내세우는 것은 화성시민을 포함해 다른 지역민들에게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일부 지역민들의 입장이다.

화성시 군공항대응팀 관계자는 “군공항 이전 시 동부권 지역경제에 타격이 예상된다는 주장은 우리나라 5대 정도 순위에 들어가는 사업단의 자문을 받은 것”이라며 “수원시의 이전 사업 계획은 조감도 수준에 불과하다. 다른 곳에 이전하게 되면 서수원권 전체 일대가 규제에서 해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화성시에 미치게 될 영향을 들여다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화성 동부권 발전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다”며 “수원과 화성이 함께 작업을 해서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화성=이상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