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마 루나와 이성희 마주./사진=한국마사회

[한국스포츠경제 박정욱] 한계의 벽을 넘어 또 하나의 감동을 선사할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대회’가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열린다. 패럴림픽은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가 주최하여 4년 주기로 개최되는 신체 장애인들의 국제대회다. 패럴림픽이 특별한 것은 결과를 떠나 장애를 극복한 선수들의 뜨거운 땀과 열정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감동을 선사하는 것은 사람뿐만이 아니다. 절름발이 장애를 딛고 경주마로서 몸값의 78배를 벌어들인 장애마 ‘루나(LUNA)'도 감동스토리의 주인공이다.

루나는 2001년 제주도의 조그만 민간목장에서 장거리에 강점을 가진 모마(母馬) ‘우수해’와 3년 연속 리딩사이어에 오른 명문혈통의 ‘컨셉트윈’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왜소한 외모와 유순한 성격을 가져 마필 관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더욱이 허리인대 염증 탓에 다리를 저는 장애마다. 경주마 경매에서 이성희 마주에게 960만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팔렸다.

하지만 루나는 새 주인을 만나 극진한 보살핌과 특성화된 훈련으로 부산경남경마공원 개장 이후 연전연승을 거뒀다. 루나를 택한 김영관 조교사는 수술 대신 허리를 강하게 하여 스피드를 올리는 방식으로 장애를 극복하게 했다. ‘현대판 백락’(伯樂ㆍ상마를 잘했던 중국 춘추시대의 인물)으로 불리는 김 조교사는 루나를 훌륭한 경주마로 성장시킨 일등 공신이다.

각고의 노력 끝에 루나는 2005,2006년 경상남도지사배와 2007년 KRA컵 마일, 2008년 오너스컵 등 큰 대회를 석권했다. 2009년 11월 은퇴할 때까지 약 7억 5700만 원의 상금을 벌었다. 무려 몸값의 78배다. 김영관 조교사는 당시 "나는 루나의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봤고, 루나는 나에게 진정한 조교사의 길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루나는 모두에게 희망을 안겨줬다.

다리가 아파 눈물을 보이면서도 중도 포기 없이 결승선을 통과했던 루나는 2004년부터 2009년까지 경주마로 활동하다가 은퇴한 뒤 씨암마로 세 마리의 자마를 남겼다. 2015년 15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박정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