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무릎 관절염 환자, 야외활동 많아지는 3월 급증
무릎 주변 근육 강화하고 쪼그려 앉는 자세 주의해야
자료사진/사진제공=자생한방병원

[한스경제 김지영] 봄이 찾아오며 겨우내 즐기지 못했던 야외 활동에 나서는 시민이 많다. 주부들은 긴 겨울 묵혀둔 때를 벗겨내기 위해 대청소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무리한 가사노동은 무릎 관절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지정 한방척추 전문병원 자생한방병원 홍순성 원장은 “걸레질을 할 때 쪼그리지 말고 밀대 등을 이용해 일어서서 하는 것이 좋다”며 “야외 활동 시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굳을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봄맞이 야외 활동·무리한 가사노동…무릎 골병든다

3월은 야외 활동을 시작하고 대청소를 하는 등 몸의 움직임이 많아지는 시기다. 하지만 대청소 때문에 무거운 짐을 나르고 집 안 곳곳을 쓸고 닦다 보면 무릎 관절이 상하게 된다.

특히 퇴행성 변화가 찾아오기 시작하는 중년층의 경우 갑자기 무리한 활동을 하면 무릎 관절에 이상 신호가 생기기 쉽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무릎 관절염 환자는 3월에 급증한다. 3월 무릎 관절염 환자는 67만8898명으로 전월 57만4175명보다 15%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5월 68만9529명으로 정점을 찍고 감소 추세로 돌아선다.

대청소를 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쪼그려 앉는 자세다. 무릎 관절이 약해진 중년 여성이 쪼그려 앉아 바닥 걸레질을 하다 보면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무릎을 폈을 때보다 굽혔을 때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닥 청소를 할 때 밀대 걸레를 이용해 일어선 채로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 시에는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수다. 겨울 동안 활동량이 많지 않았던 만큼 근육과 혈관이 수축됐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직된 몸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으면 관절과 근육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

◇여성 관절염, 남성 2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빅데이터에 따르면 관절염 질환으로 진료 받은 환자 3명 중 2명은 여성이다. 남성에 비해 근육량이 적은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돼 가벼운 외상으로도 무릎 관절이 쉽게 손상되기 때문이다.

홍순성 원장은 “여성 관절염 환자가 많은 이유는 무리한 가사노동으로 인한 관절 손상과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뼈와 연골이 약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심평원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무릎 관절염 환자는 전연령대 중에서 60~69세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60대 관절염 환자도 매해 증가하고 있다. 60대 관절염 환자는 2012년 112만7659명에서 2016년 129만2287명으로 약 13% 늘어났다.

남녀 관절염 환자는 30대까지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가 40대에 이르러서 여성 환자에 비해 10만 명가량 많아진다. 50대에 들어서면서 차이는 더욱 급격히 벌어진다. 50대 여성 관절염 환자는 약 80만 명, 남성 관절염 환자는 약 36만 명으로 2배 이상 차이를 보인다.

◇무릎 관절염, 자가 진단·예방법은?

무릎 관절염으로 통증이 심해진다면 병의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관절염 초기에는 통증이 가볍기 때문에 이를 방치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가벼운 통증이라도 자가진단을 통해 무릎 관절염을 이상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무릎을 굽히기 힘들거나 △자주 붓거나 △걷고 난 후 무릎 통증이 2~3일 이상 가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특히 통증이 심거나 △일어설 때 무릎이 아프다면 무릎 관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위 항목 중 두 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무릎 관절염에 걸렸다면 가벼운 운동을 통해 무릎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는 ‘자전거 타기’ 운동이 좋다. 반듯하게 누운 상태에서 양다리를 위로 들어 올린 다음 공중에서 자전거를 타듯 돌리면 된다. 이 같은 동작을 20~30회 이상 반복하면 된다.

자전거타기 운동/사진제공=자생한방병원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