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변동진] 인천공항공사와 면세점사업자간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이유는 '임대료 인하'와 관련해 제1여객터미널(T1) 면세사업자의 목소리를 인천공항공사가 사실상 묵살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사업자들은 집회까지 예고하고 있어 논란은 더욱 확산될 분위기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연합뉴스

20일 업계에 따르면 SM·엔타스·시티·삼익 등 중소기업 4개사는 오는 21일 오전 인천공항공사 청사 앞에서 면세점 임대료 조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와 T1면세사업자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임대료 인하' 협상을 진행 중이다.

앞서 대한항공과 델타, 에어프랑스, KLM 등 4개 항공사는 지난 1월 18일 2터미널 오픈과 동시에 자리를 옮겼다. 이에 업계 안팎에서는 T1 유동인구 감소와 대형 항공사 이동에 따른 고객 구매력 저하 등의 우려가 제기됐다. 게다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으로 인해 매출도 급감했다. 사실상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면세점 업계는 '30% + α(알파) 인하'를 요구한다. 국내 1위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빠져나갔고, 아시아나항공은 올 하반기에 T1 서(西)편에서 동편으로 이전한다.

집회를 준비 중인 4개사는 지난 16일 T2 개항에 따른 'T1 임대료 조정' 관련 공동 의견서를 인천공항공사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들은 '구매력에 대한 매출증감 부분'과 '이용객 변화에 따른 기존 최소보장액'을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인천공항공사는 임대료 27.9% 일괄 감면안'을 제시했다. 지난 15일 정례 브리핑에선 "여객분담률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임대료 조정 기준"이라며 "항공사별 객단가(1인당 평균매입액)와 구매력은 산출이 불가능해 이를 반영한 임대료 조정도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T2로 이동하는 여객수요는 전체의 27.9%지만 T1 여객동은 37.5% 감소(탑승동 15.4% 감소)한다"며 "실제 탑송동 여객수요 및 항공사별 판매단가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항공사의 일방통행 식 행보가 양측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중소사업자의 경우 매출을 결정짓는 마케팅, 브랜드 협상력, 매장위치 등이 대형 사업자 대비 떨어진다"면서 "자본도 넉넉치 않아 적자가 발생하면 즉시 사업철수를 고려해야 하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은 어떻게 해서라고 사업장을 끌고 갈 수 있겠지만, 중소기업은 여력이 부족한 셈"이라며 "최근 시티면세점이 김포공항에서 철수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고 덧붙였다.

공항공사 측은 "T2 개장 이후 중소업체들의 매출 하락은 13% 수준"이라며 "당초 여객이용률 예상 감소치는 27.9%으나 실제로는 26% 수준이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임대료 협상 창구를 일원화한 중소면세점들은 최악의 경우 전 업체 동시 철수까지 고려하고 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