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향후 3년간 1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업비트는 이번 투자가 ‘글로벌 선도 거래소’로서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다지고 관련 기술 육성에 나서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자 형태는 인수합병(M&A)이나 지분 투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며, 블록체인 산업 핵심 기술, 응용 서비스, 데이터·AI(인공지능)·핀테크 등 블록체인과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 미래 기술이 대상이다. 이를 위해 전담 자회사인 두나무앤파트너스(가칭)를 설립하고, 대표이사에 맥킨지, 소프트뱅크, 티몬을 거친 이강준 두나무 CIO(최고투자책임자)를 내정했다.

첫 투자 대상은 블록체인 기술을 서비스 모델로 상용화 중인 ‘코드박스’다. 올 상반기 중 게임에 특화된 블록체인 네크워크 코어인 코드체인과 국내 첫 모바일 크립토 게임을 준비중인 업체다. 크립토게임은 이더리움의 ‘스마트콘트랙트’를 기반으로 게임 캐릭터를 조합하는 방식의 게임이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 기반 월렛 서비스를 준비중인 루트원소프트에도 투자를 준비 중이다. 

송치형 두나무 이사회 의장은 “한국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며 “한국이 블록체인 기반 기술의 메카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투자로 블록체인 기반 기술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스타트업을 창업하는데 디딤돌 역할을 하고 싶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경험한 세대는 전세계에서 찾는 글로벌 인재가 될 것이고, 이런 선순환 구조는 대한민국이 블록체인 생태계를 선도하는 중심이 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