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금호타이어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오는 30일이 노사 합의에 있어 최종 시한”이라고 재차 강조하며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압박에 더해 더블스타 자본을 유치할 경우 우리사주조합이나 개별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주고, 금호타이어가 자사주를 사들여 우리사주조합에 출연하는 등의 보완 조치도 함께 제시했다.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회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소재 산업은행 본점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조의 더블스타 자본유치에 대한 반대 입장이 금호타이어 전체 구성원의 의견인지 확인하기 위해 금호타이어 전체 직원의 찬반 투표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현재 노조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상황을 염두에 둔 제안으로 보인다. 생산직 노조가 더블스타 자본유치에 반대하면서 총파업에 돌입한 반면, 일반 사무직은 더블스타 자본유치가 불가피한 선택이라면서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전 직원 찬반 투표가 노조의 대표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 회장은 “판단할 사항은 아니나 적어도 노조 대표와 합의한 사항이 번복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제는 노조원뿐 아니라 직원 전체의 의견을 한번 물어볼 필요는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전체 총의로서 매각에 반대한다면 저희가 더는 고민할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경제 및 협력사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은 차치하더라도 노조원 및 직원, 그 가족의 생존이 걸려있는 중차대한 문제에 대해 노조원 및 직원들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블스타 자본유치가 성사될 경우 우리사주조합 또는 개별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주고, 금호타이어가 자사주를 취득해 우리사주조합에 출연하는 등의 유인책도 함께 제시했다. 더블스타도 이런 방안에 동의했으며, 스톡옵션과 자사주 출연의 실행 시기, 한도, 내용, 절차 등은 더블스타와 협의할 예정이라는 것이 이 회장의 설명이다.

스톡옵션 부여 등에 대한 노조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그는 “특별히 반긴다거나 반대한다는 의사 표시는 없었으나 회사 경영이 정상화될 경우 그 이익이 직원들과 함께 공유된다는 취지로 설명한 데는 공감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에 따르면 이 같은 타협안에 대해 더블스타 차이 회장과 지난 22~23일 광주를 찾아 금호타이어 노조 대표들과의 수차례 비공식 면담을 실시하고 구두 합의했지만 24일 총파업 당시 국내 업체 인수 가능성 등을 언급하고 25일 자정까지 의견을 제시하지 않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 수밖에 없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회장은 “노조가 일방적으로 합의를 파기했다고 얘기하면 심기가 불편하실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제가 생각하기엔 이 구두 합의는 양쪽에서 진지하게 의사가 합치된 것으로 봤다”며 “(노조가 돌변한 까닭은) 실체가 의심되는 제3자 인수 가능성이 아닌가 싶다”고 다소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새로운 인수주체가 있다면 법정관리와 해외매각 외 다른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새 인수주체가 무엇인지 모르지만, 이 늦은 시점에 비정상적 방법으로 얘기되는 것에 우리가 발목 잡힐 수는 없다”며 “제 의지와 상관없이 30일은 (합의) 시한이다”고 못 박았다.

하지만 긴급 기자간담회 직후 산업은행과 금호타이어 노조의 진실공방이 이어졌다. 노조는 이 회장의 전직원 찬반투표 제안을 거부했다. 해외자본 유치(해외매각)에도 동의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합의가 아니라 제안이었다는 얘기다.

채권단이 노조에 제시한 해외매각 동의까지 나흘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산은과 노조가 팽팽한 기싸움을 이어가면서 법정관리 가능성은 커지는 모양새다. 금호타이어의 회생가치는 4,600억원으로 청산가치(1조원)의 절반도 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 회장은 “회생보다는 청산 쪽으로 갈 확률이 높다고 본다”며 “30일까지 (자본유치 계약을) 체결하지 못하면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고, 상장폐지되면 자연스럽게 법정관리 수순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