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정은 부인 리설주, 북한 노동당 위원장 김정은,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 시진핑 부인 펑리위안./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이성봉] 많은 중국 네티즌이 소셜미디어 등에서 리설주와 펑리위안의 패션을 비교하는 글을 올렸다. 그러나 이들 글은 즉시 온라인에서 삭제됐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동행한 부인 리설주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홍콩 일간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가 29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시 주석의 초청으로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국빈 방문해 시 주석과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했으며, 부인 리설주와 함께 시 주석 부부와 환영 연회 및 공연 관람을 했다.

리설주는 행사에서 베이지색 투피스 등 주로 정장 스타일의 무난한 옷차림을 선보였고, 시진핑 국가주석의 부인 펑리위안은 화려한 옷차림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후 많은 중국 네티즌들이 소셜미디어 등에 리설주와 펑리위안의 패션을 비교하는 글을 올렸지만 중국 당국의 검열로 삭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을 비교하는 글에서는 모두 가수 출신으로 뛰어난 용모를 자랑한다는 점, 딸을 낳았다는 점, 164㎝(리설주)와 165㎝(펑리위안)로 키가 비슷하다는 점 등을 강조하기도 했다. 리설주는 은하수관현악단 성악가 출신이며, 펑리위안은 인민해방군 총정치부 산하 가무단 소속 국가 1급 가수였다.

다른 네티즌은 “펑리위안 여사가 더욱 화려한 옷을 입었으나 리설주가 더 아름다워 보였다”는 글을 남겼다.

리설주가 한류스타 송혜교만큼 예쁘다고 칭찬하는 글도 있었다. 성악을 전공한 리설주가 중국에서 6개월 가량 유학생활을 한 것도 중국인들이 더 좋아하는 한 요인으로 보인다. 

명보는 "리설주 이전에 북한의 퍼스트레이디가 북한 매체에 등장한 적은 없었지만, 리설주는 적극적으로 소개되고 있다"면서 "이는 북한이 '정상국가'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퍼스트레이디 외교를 적극적으로 펼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성봉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