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유동성 위기로 경영난에 처한 금호타이어의 운명을 결정할 날이 단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타이어뱅크 등 제3 국내기업 인수설에 이어 금호타이어에 새로운 재무적투자자가 나타났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혼란만 더해지고 있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여전히 해외매각 반대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자율협약이 종료되는 30일 이후 법률적 절차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청와대도 못 막는다”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말처럼 ‘법정관리’라는 예견된 수순을 밟아야 하는 모양새다.

29일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금호타이어 생산직 노동조합 집행부가 해외매각 반대와 국내기업 인수 추진을 위한 공개매각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30일 금호타이어 자율협약이 종료된다. 자율협약이 종료되는 즉시 대규모 채권이 연체 처리되고, 금호타이어는 법원에 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 법정관리는 곧 청산을 의미한다.

자율협약 종료일이 하루 남은 이 시점까지 노조는 해외매각 반대라는 기존 입장의 변화가 없는 상태다. 노조는 이날 해외매각 반대와 국내기업 인수 추진을 위한 공개매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데드라인인 내일은 또 다시 총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해외매각에 대한 노조의 동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30일 이후 금호타이어는 법률적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당장 다음 달 2일이면 270억원의 어음 만기가 돌아오고 5일에는 400억원의 회사채도 만기 도래한다.

산은은 강경한 입장이다. 이 회장은 “다음주 월요일 수백억원 어음이 돌아오면 부도처리 될 수밖에 없고 그 순간 정리절차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감사인 보고서도 감사의견 거절이 나와 거래소에서 상장폐지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누구의 결정에 의해 가는 것이 아니라 형식적 요건에 따라 법률적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회생보다는 청산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 채권단의 실사 결과 금호타이어의 계속기업 가치가 4,600억원으로, 청산가치(1조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취약한 경쟁력, 고비용 원가구조, 과도한 투자비용 등으로 추정기간내 계속기업 가치 견인 요인도 부재한 상황이다.

매각과 부도의 기로에서 금호타이어 내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법정관리로 가면 청산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해외매각이 법정관리보다는 현명한 선택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파국을 면하기 위해서는 노조의 동의 없이 일단 해외 매각을 추진해야 한다는데 일반직 직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막판 내홍을 겪는 모습이다.

현재 금호타이어를 둘러싼 환경은 녹록지 않다. 지난 27일에는 금호타이어의 자율협약 종료를 불과 나흘 앞두고 대전에 본사를 둔 타이어 유통업체인 타이어뱅크가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은 2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어 국내 기업으로서 가만히 지켜보고 있을 수 없어 인수를 추진하게 됐다”고 인수 배경을 알리며 “타이어뱅크를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거나 채권단에 (타이어뱅크를) 담보로 제공하면 채권단 차입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자금조달 방법을 밝혔다. 타이어뱅크는 국민 여론과 노조, 채권단의 생각을 들은 뒤 최종적으로 인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28일에는 미국 투자업체 S2C 캐피탈이 등장했다. 이 기업은 이날 오후 산은에 공문을 보내 금호타이어에 6억 달러 규모의 재무적 투자 논의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산은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 공식 서명이 없고, 현재 담보주식을 보유하지도 않은 금호타이어(주)만 기재하고 구체적인 수신인이 없는 등 형식적 요건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전날 보도참고자료에서 “대출금 6억달러 산정근거로 제시한 (담보주식) 2억주는 현재 금호타이어 총 발행주식 1억5,700만주를 상회할 뿐 아니라, 기관 및 개인투자자가 보유한 모든 주식을 담보로 제공한다는 것도 현실성이 결여돼있다”고 지적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