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 특조위)' 황전원 위원이 29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이성봉] ‘2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세월호참사 및 가습기살균제 사건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가 첫 번째 회의부터 혼란을 겪었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황전원 위원의 참석에 대한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4.16 가족협의회는 29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 타워 특조위 전원회의장 안팎에서 '황전원 상임위원의 참석 저지' 집회를 열며 강하게 항의했다.

황전원씨의 상임위원 임명은 자유한국당 추천으로 이루어졌다. 황전원씨는 1기 세월호 특조위 당시 상임위원을 지내면서 특조위 활동을 방해했다는 비판을 받고 유족들이 검찰에 고발한 인물이다. 황씨는 특조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른바 7시간 의혹을 조사하기로 하자 사퇴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또 활동 중간에 20대 총선에 나가겠다며 예비 후보로 등록해 특조위에서 면직됐고, 이후 공천도 받지 못했다.

이날 낮 12시 45분쯤 황씨가 회의장에 들어가려 하자 유가족 40여 명이 반발하면서 회의 진행 내내 소란이 계속됐다. 유가족들은 '황전원은 사퇴하라'는 푯말을 들고 "사퇴하세요, 왜 오셨냐"고 소리치며 황 위원의 입장부터 막았다.

회의 종료 후에도 유가족들은 문을 막고 황씨의 사퇴를 요구했다. 혼란스런 분위기는 2시간여 뒤 황 위원이 가까스로 회의장을 빠져나가면서 일단락 됐다.

앞서 22일에도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황전원씨의 사퇴를 요구하며 특조위 사무실을 방문했다.

2기 특조위 관계자들의 첫 출근이 예정돼 있던 이날 오전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특조위 사무실이 위치한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앞에서 ‘황전원 출근저지 기자회견’을 열고 황씨의 사퇴를 요구했다.

유족들은 기자회견에서 “특별법이 다시 제정되던 날 ‘진상규명은 필요 없다’는 망언을 서슴지 않았던 자유한국당은 2015년 1기 특조위의 구조 방기 책임자 조사를 불법적으로 방해한 황전원을 2기 특조위 상임위원으로 추천했다”며 “황전원은 지난 2월 (특조위 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구속된 해양수산부 김영석 전 장관과 윤학배 전 차관의 불법적인 지시에 공모하고 이행한 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이 당시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과 공모해 서별관회의를 진행하고 비밀 단체 대화방까지 만들어 조사 방해를 공모했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라며 “이런 범죄 혐의자를 기어코 2기 특조위 상임위원으로 집어넣겠다는 자유한국당의 저의는 진상규명을 또다시 가로막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장훈 4·16가족협의회 진상조사분과장은 “왜 하필 또 황전원인가”라며 “세월호 가족들이 단식에, 노숙농성을 하며 참사의 진상을 밝혀 달라고 만든 특조위다. 여기에 특조위 활동 방해로 수사까지 받고 있는 황전원을 또 임명한 것은 2기 특조위도 끝내 방해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족들은 황씨를 세월호특별법과 국가공무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해 현재 서울 동부지검에서 수사 중이다.

이성봉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