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최근 한국거래소 인사에서 여성 인력이 강하게 약진해 주목된다.. 

30일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지난 20일 부장·팀장급 정기 인사에서 주요보직에 여성 인력을 발탁했다.

채현주 전 홍보부장은 거래소 설립 62년 만에 첫 여성 인사부장이 됐고 황우경 전 시장정보팀장은 인덱스사업부장으로 승진 발령돼 거래소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인덱스사업을 총괄하게 됐다. 

2016년부터 파생상품시장본부 일반상품시장부장으로 있는 정미영 부장을 합쳐 여성 부서장은 모두 3명이 됐다.

이들은 주요보직을 두루 거쳐 거래소 최초 여성 임원 후보들로도 꼽힌다. 

거래소 최초 여성 부서장인 채현주 부장은 파생상품개발, 채권, 공시, 홍보 등 핵심 부서에서 일했다. 

정미영 부장은 유가증권시장본부 공시팀장과 상품상장·개발팀장, 코스닥시장본부 시장마케팅팀장 등을 맡았고 황 부장은 시장감시본부 분쟁조정팀장, 감리2팀장 등을 거쳤다.

실무를 책임지는 팀장급에서도 여성이 기존 5명에서 8명으로 늘었다. 

유가증권시장본부의 김은희 기업심사팀장, 윤재숙 상품관리팀장, 신민희 파생상품시장본부 배출권시장팀장이 팀장으로 승진했다.

거래소는 이번 인사를 통해 여성 부서장 비율이 5.1%에서 7.9%, 여성 팀장 비율은 4.5%에서 7.0%로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전체 거래소 직원 중 여성 비율은 21.5%다. 2005년 거래소 통합 당시 여성 직원 비율으 12.6%, 팀장이나 부서장이 전무했던 것에 비하면 큰 변화라는 설명이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