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변동진] 롯데그룹의 창립 51주년(3일) 기념식이 간소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총수인 신동빈 회장의 부재 때문이라는 게 재계 중론이다. 게다가 비상경영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황각규 부회장의 '불필요한 외부활동 자제' 권고도 '조용한 기념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롯데월드타워 전경. /롯데그룹

2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올해 창립 51주년 기념일을 행사는 계열사별로 간소하게 진행된다. 지난해 불꽃쇼까지 선보인 것과 비교하면 최대한 약식으로 치르는 셈이다.

롯데는 작년 반세기 역사를 맞은 50주년이란 상징성과 롯데월드타워 공식개장, 뉴 비전 선포식 등이 맞물려 외부 인사를 대거 초청해 성대한 창립기념식을 열었다.

그러나 올해는 신 회장이 법정 구속된 만큼 약식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게 재계 중론이다. 앞서 그는 2월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순실 씨 등게 70억원의 뇌물을 준 혐의로 징역 2년6개월과 추징금 70억원을 선고받았다.

예컨대 지난달 22일 창립 80주년을 맞은 삼성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주요 경영진이 '국정 농단' 사건에 연루됐다는 이유로 간소한 기념식을 진행했다.

무엇보다 황 부회장 겸 비상경영위원장의 '내부 기강 다지기'도 '조용한 기념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달 각 계열사 대표이사와 고위 임원급들에게 '골프 자제'를 골자로 한 권고안을 전달했다.

당시 황 부회장은 영업 거래처나 직원들 간 골프와 계열사 차원의 화려한 행사, 불필요한 의전 등을 가급적 자제하라고 했다. 다만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행사는 원만하게 진행하도록 명시했다. 더불어 임직원들에게 예상치 못한 사태로 큰 충격에 빠졌지만,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고 더욱 의연하게 각자 자리에서 최선을 다 하자고 강조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작년은 롯데월드타워 오픈과 뉴 비전 선포식 등이 맞물려 50주년 기념식을 예년보다 성대하게 진행했던 것"이라며 "올해는 타워 개장 1주년을 강조해 고객 대상 이벤트를 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 회장은 최근 국정농단과 롯데 총수일가 경영비리 사건의 항소심을 한 재판부에서 받게 해달라며 법원에 '병합 신청서'를 제출했다.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는 일주일에 4번이나 법정에 출석해야 한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