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루센티스 바이오베터 'IDB0062', 생산 효율성·내성 문제 등 개선
일동제약 중앙연구소/사진제공=일동제약

[한스경제 김지영] 일동제약의 망막질환 치료제 ‘루센티스’의 바이오베터가 특허를 획득했다. 바이오베터는 기존 바이오 신약의 효능을 개선한 바이오의약품을 말한다.

일동제약은 망막질환 치료용 바이오베터로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 ‘IDB0062’이 국내 조성물 특허를 받았다고 2일 밝혔다.

IDB0062는 기존 바이오의약품 ‘라니비주맙(제품명 루센티스)’을 개량한 바이오베터다. 라니비주맙은 망막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인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를 억제해 신생혈관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에 의한 시력손상 등을 치료한다.

IDB0062는 라니비주맙의 단백질 유전자를 변형해 생산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아주대학교가 보유한 ‘조직 침투성 펩타이드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약물 효능을 증대하고 내성 문제를 개선했다.

201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지역주력육성사업과제의 일환으로 비임상시험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물시험 결과, IDB0062는 라니비주맙 대비 우월한 약물유효성을 보였다. 또한 안구조직 내부로의 약물전달효율도 우수해 일동제약은 기존의 주사제형은 물론, 보다 사용이 편리한 점안액 형태로도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이번 국내 특허 취득 외에도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해외 주요 국가에 특허를 출원한 상태며 차후 개발 진행 상황에 따라 신약 개발, 라이선스 아웃 등 다양한 상용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조성물 특허: 조직투과성 펩타이드와 항-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 제제가 융합된 융합단백질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안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특허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